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김종민 "이동관 방통위원장? 尹이 칼잡이 선수로 보내는 것"[한판승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송영길, 돈봉투 수사가 왜 정치탄압? 누가 믿겠나?"

"尹, 이동관 내정은 강공 드라이브 아닌 자해 드라이브"

"시청료 분리 징수? 세금가지고 장난치면 절대 성공 못해"

"尹정부, 방송 장악 하겠다? 국민들이 가만두지 않을 것"

"여야 대표 TV토론? 지금 서로 토론실력 뽐 낼 때인가?"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FM 98.1 (18:00~19:3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격주 한판, 김종민 의원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송영길 전 대표가 오늘 2차 검찰 출두, 자진 출두를 했습니다. 그런데 검찰은 역시 오늘도 조사 안 했고 A4 용지 10장 분량의 입장문을 통해서 1인 시위까지 하고 오늘 끝냈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판단하셨습니까?

◆ 김종민> 별로 얘기를 안 했으면 좋겠네요.

◇ 박재홍> 그렇습니까? 송영길 전 대표.

◆ 김종민> 일단 돈봉투 사건은 제가 객관적으로. 제가 조국 장관 때 윤석열 검찰하고 제일 앞장서서 싸운 사람 아닙니까?

◇ 박재홍> 그러셨죠.

◆ 김종민> 제가 검찰 편 드는 사람은 아니에요, 적어도. 아니, 방송에 돈봉투를 주고받은 녹취가 나왔는데 그걸 수사하는 걸 탄압이라고 얘기하면 국민들한테 그게 설득이 되겠냐고요. 수사할 거는 수사하라고 놔두고 그 과정에서 무리한 걸 가지고 사람을 엮거나 아니면 뭔가 정치적으로 탄압하거나 이런 문제가 발생했을 때 그때 또 싸우면 돼요.

◇ 박재홍> 알겠습니다. 다른 이슈로 가볼게요. 차기 방통위원장에 이동관 전 수석 내정설이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일각에서는 지금 방송장악을 하기 위한 시도가 나오고 있다, 이런 얘기도 나오고 또 이재명 대표 역시 이동관 전 수석의 위원장 내정설에 대해서 굉장히 또 비판적인 입장이신데 의원님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김종민> 저는 사람들이 왜 대통령만 되면 상식에서 벗어나는지 모르겠어요. 공정하지도 상식적이지도 않아요. 그런데 문제는 보통 우리 아이들도 자기가 뜨거운 거 만지면 다음부터는 안 만지잖아요.

◇ 박재홍> 앗 뜨거워.

◆ 김종민> 이 경험을 우리가 한두 번 해 봅니까? 이명박 정부 때 최시중 씨가 방통위원장 했잖아요. 그래서 어떻게 됐어요?

◇ 박재홍> 난리가 났죠.

◆ 김종민> 방송 다 망가지고 본인 구속되고 이명박 대통령이 나중에 구속되게 된 이 이명박 정권의 몰락에 아주 중요한 원인 중의 하나였어요, 그게.

◇ 박재홍> 방송 장악 시도.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김종민> 저는 정말로 경고하는데 이동관 씨 같은 정치적인 사람 통해서 방송 장악하기 위한 방통위원장 임명을 결행하잖아요? 저는 윤석열 정권의 몰락으로 반드시 이어질 거라고 봅니다. 저는 그거 장담합니다. 방송을 건드려서 정치적으로 이용하겠다. 우리 대한민국 6월 항쟁 이후에 국민들이 그걸 용납을 안 합니다.

◆ 김성회> 그런데 대통령의 세계관에서 MBC랑 KBS가 굉장히 편향되어 있기 때문에 바로잡기 위해서는 좀 손봐야겠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방통위원장에 이동관 그리고 이 모든 것을 관할하는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에 장제원 위원장 이렇게 세트로 해서강공 드라이브를 걸겠다, 이런 생각인 것 같거든요.

◆ 진중권> 거기다 KBS는 시청률도 분리징수.

◆ 김종민> 그건 강공 드라이브가 아니에요. 그냥 자해 드라이브입니다. 방송을 장악해서 어떻게 해 보려고 한다,이거는 국민들 입장에서 보면 그냥 자해 행위예요. 그게 통하는 세상이 아닙니다, 이미. 국민들이 한두 번 겪어본 게 아니잖아요. 그걸 놔두겠습니까? 다른 것도 제대로 하는 것도 없는데 방송까지 장악해서 그걸 해 보겠다? 지금 국민들이 그거 용납 안 할 거라고 생각해요.

◆ 진중권> 총선용이나 바닥 다지기용이라고 해야 되나요? 한 번 방송 정리하고 KBC, MBC, SBS에서도 비슷한 의혹이 있었지 않습니까? 또 다른 한편으로는 선관위. 선관위가 지난번에 선관위가 사실 총선 때 상당히 뭐랄까, 유권해석에서 민주당이 유리하게 했지 않습니까? 거기에 대한 반감이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이것도 정리하려고 하는 것 같고. 그래서 일단 선거를 위한 세팅을 하는 게 아닌가.

◆ 김종민> 지금 이게 민주당이나 우리 윤석열 정부나 진짜 누가 더 못하기 경쟁을 하나 이런 국면 아닌가 싶은데 윤석열 정부가 이렇게 어마무시하게 지금 국정을 흔들고 있으니까 우리 민주당내에서도 반성하지 말고 가자, 이런 분위기가 있는 거예요. 국민들 민심 가보면 민주당이 혁신 안 하고 반성 안 하고 앞으로 못 나가게 돼 있어요, 지금. 국민들 민심은. 그런데 윤석열 정부가 저렇게 엉망이니까 윤석열 정부 보면 그냥 이대로 가도 되겠다. 이런 목소리가 나오는 거예요. 이런 욕심이 생기는 거예요, 지금. 정말 답답한 노릇입니다.

◆ 진중권> 이동관 이분 같은 경우에 지금 학폭 문제, 아들의 학폭 문제가 있지 않습니까? 그런데 이 사안을 얘기를 들어보니까 정순신 같은 경우에 이게 언어폭력이잖아요. 그런데 이건 언어폭력 정도가 아니라 물리적 폭력이거든요. 그래서 이게 어떻게 이걸 뻔히 알 텐데 민감한 걸 알 텐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분을 갖다 임명을 한 이유가 뭔지도 궁금하고.

◇ 박재홍> 아직 정식적으로 발표된 상황은 아니잖아요.

◆ 진중권> 민주당에서는 어떻게 보는지…

◆ 김종민> 아예 군불을 때는 거죠. 여러 가능성은 높다고 봅니다.

◆ 김성회> 그런데 인사 검증 같은 경우 법무부에서 하고 있는데 정순신 논란 때는 알았으면 우리가 그렇게 했겠냐고 한동훈 장관이 해 둔 말이 있어서 지금은 실명 보도가 다 되고 있고 피해자 진술서도 나와 있는 상태에서 법무부 검증을 통과할 수 있을까요, 이런 분이?

◆ 김종민> 제가 검증을 보면 일단 검증 전에 마음의 자세가 중요합니다. 검증 때 다 보인다? 안 보여요, 잘. 자기 마음에 이거 어떻게 하든지 밀어붙이겠다 그러면 잘 안 보입니다.

◇ 박재홍> 임명권자가?

◆ 김종민> 똑같은 팩트를 봐도 이거 국민들이 이렇게 이렇게 얘기하면 좀 넘어가겠구나, 이런 욕심이 생기고 착각이 생겨요. 그래서 저는 지금 이렇게 이미 정권 차원에서 방송 장악 하겠다, 선수 좀 칼잡이 보내겠다, 이런 결심을 했잖아요. 안 보입니다. 검증 과정에서 못 볼 거라고 봐요.

◇ 박재홍> 이동관 방통위원장은 현 정부가 칼잡이로 보내는 것이다, 이렇게 인식이 가능한 겁니까?

◆ 김종민> 선수를 보내는 거죠.

◇ 박재홍> 선수입니까?

◆ 김종민> 저는 그분이 개인적으로는 제가 잘 모릅니다. 그리고 능력이 있는 분이겠죠, 여기까지 오셨으니까. 그러나 정치적인 특히 이명박 정부 때 정치적인 언론 장악 관련해서 정말로 많은 문제가 있었고 또 논란이 됐던 분인데 그렇게 사람이 없습니까? 이해가 안 갑니다.

◆ 진중권> 사람이 없는 게 아니라 바로 그렇기 때문에 뽑은 것 같은데요, 제가 보기에는.

◆ 김종민> 아니, 그러니까 이건 국민들하고 맞서 싸우자는 거죠. 그러면 진짜 미래 없어요, 제가 보기에는.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박재홍> KBS 수신료 분리징수 방침 대통령실이 언급을 했다는 말이죠. 그래서 오늘 민주당 의원들이 대통령실에 직접 가서 항의 방문도 하고 하셨는데 당에서는 어떤 방침 갖고 계십니까?

◆ 김종민> 그 문제에 대해서는 진짜 토론을 좀 해야 됩니다. 분리징수 할 수 있어요. 그런데 했을 때 지금 이 KBS 체제를 우리가 어떻게 국민의 방송으로 안착을 시킬 건지, 이걸 정말 충분히 논의하고 국론을 모아서 단계적으로 차근차근. 그리고 그 과정에서 KBS 구성원들이 그거를 잘 수용하고 적응할 수 있는 이런 로드맵을 가지고 해야죠. 맛 좀 봐라, 그렇게 약간 조세 비슷한 거 아닙니까? 이거를 이런 식으로 정치적으로 이용을 해요? 세금 가지고 장난치는 정권 치고 절대로 성공한 정권이 없습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 김종민> 그래서 저는 KBS 수신료 징수 문제를 좀 현대에 맞게 바꾸는 게 그건 일리가 있거나 아니면 검토해 볼 만한 쟁점은 된다고 보는데 이런 식으로 정치적으로 결정해서 밀어붙인다. 그거는 저는 안 된다고 봅니다.

◇ 박재홍> 마지막은 이 질문하고 마무리하면 좋을 것 같은데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와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양대 TV토론 얘기가 나오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지금 한참 얘기 나오다 될 것처럼 하다가 거의 좌초되는 분위기인데 이거 왜 그런 겁니까?

◆ 김종민> 모르겠어요. 저는 좌초되는 거는 별로 관심이 없고 저는 TV토론 한다는 것 자체가 이해가 안 갑니다. 아마 김기현 대표가 제안을 했고 이재명 대표도 받고 해서 핑퐁게임 하듯이 얘기가 진행된 모양인데 저는 무책임해요, 두 분 다. 아니, 정당의 대표가, 정당의 대표가 TV토론에서 누가 말싸움 잘하나 이거 경쟁해야 될 때입니까? 내가 TV토론해서 저 사람보다 말 잘했어 하고 국민들 지지 더 받고 선거 때 후보면 그게 일리가 있죠. 지금 이 양반들은 콘클라베로 둘이 밀실에 가둬놓고 빨리 민생과 대한민국의 미래 전략을 위해서 현안들, 서로 부딪히는 것들, 국민들이 답답해하는 것들 이거에 대해서 빨리 합의점 만들어내라, 너희들 뭐하고 있냐. 그래서 밀실에 가둬놓고 합의할 때까지 못 나오게 만들어야 되는 사람들이에요. 그게 당대표입니다.

◇ 박재홍> 민생 문제 가지고.

◆ 김종민> 당연하죠. 우리 어느 당대표가 김대중, 김영삼, 김종필. 어느 당대표가 당대표끼리 모여서 국민들 앞에서 자기 논리 자랑하고 서로 경쟁하고 그랬습니까? 되든 안 되든 만나서 정말로 우리가 서로 대화해서 합의할 게 뭔지 정말 민생을 위해서 우리가 어떤 결정을 하고 어떻게 조율할지 뭘 양보할지 그래서 조금이라도 국민들한테 결정을 선사할지, 결론을 선사할지. 이거 하는 거 당대표 아닙니까? 이해가 안 갑니다, 저는.

◇ 박재홍> TV토론할 때가 아니다.

◆ 김종민> 아니, TV토론 논쟁을 당대표가 한다는 게 이거 자체가 저는 이해가 안 가요.

◆ 진중권> 어차피 이건 샅바싸움만 할 거예요, 각자 자기들한테 유리한.

◆ 김종민> 논쟁에서 이기는 게 정치의 목적이 아니에요. 서로 다른 의견이 하나의 결정으로 합의를 하는 게 정치의 목적입니다. 가장 큰 책임을 져야 될 두 분이에요, 당대표는. 그런데 논쟁에서 이기는 쪽으로 뭘 해 보겠다? 국민들이 얼마나 이게 허탈감이 심하겠습니까?

◇ 박재홍>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굉장히 격정적으로 말씀 많이 해 주셨는데 개혁에 대한 바람이 잘 이루어지시길 바랍니다.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의원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의원님.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