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펜스 전 美 부통령 대선 출마 공식 선언…"다른 시대엔 다른 리더 필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투데이

마이크 펜스 미국 전 부통령. (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마이크 펜스 미국 전 부통령이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로이터, AP 통신 등에 따르면 펜스 전 부통령은 7일(현지시간) 폭스뉴스와 트위터를 통해 영상으로 내년 대선 출마를 선언했다.

펜스 전 부통령은 영상에서 “지구상 가장 위대한 국가가 누릴 최고의 날들은 아직 오지 않았다”며 “다른 시대에는 다른 리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트럼프 전 대통령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다. 다만 “더 강하고 번영한 미국을 위해 우리가 이룬 것들을 항상 자랑스럽게 여길 것”이라고 말했다.

펜스 전 부통령은 이날 아이오와주에서 첫 행보를 시작한 뒤 CNN 타운홀 미팅에 나설 예정이다.

앞서 펜스 전 부통령 측은 5일 미 연방선거관리위원회에 출마 서류를 제출했다.

이로써 펜스 전 부통령은 트럼프 전 대통령과 공화당 대선 후보 자리를 놓고 경쟁을 벌이게 됐다. 로이터 통신은 펜스 전 부통령이 한때 함께 일했던 대통령을 상대로 도전장을 내미는 건 미국 역사상으로도 상당히 드문 일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펜스 전 부통령은 지난달 로이터와 입소스 공동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이 5%에 불과해 트럼프 전 대통령(49%)에 한참은 뒤처져 있는 상황이다. 공화당에서는 트럼프 전 대통령 외에도 유력 주자인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 등 최소 10명이 대선 주자로 꼽힌다.

펜스 전 부통령은 한때 트럼프 전 대통령의 든든한 지원군이었지만 1·6 의회 난입 사태를 계기로 트럼프 전 대통령과 갈라섰다. 당시 펜스 전 부통령은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의 승리를 인증하는 상·하원 합동회의에서 선거 결과를 뒤집으려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요구를 거절했다.

[이투데이/강문정 기자 (kangmj@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