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中, 이대로면 30년내 물에 잠긴다"…해수면 상승 직격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상하이 등 경제 중심지 포함

해수면 상승 갈수록 빨라져

최대 GDP 10% 잃을 수도

중국의 해수면 상승 속도가 다른 나라와 비교해 더욱 심각한 수준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특히 중국은 개혁개방 이후 해안 도시에 인구가 몰려 더욱 심각한 상황이다. 장기적으로 국가총생산(GDP)의 10%를 손실할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온다.

영국 시사주간지 '이코노미스트'는 6일(현지시간) 중국 천연자원부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를 인용해 "중국의 연안 해수면이 1993년 이후 매년 평균 4㎜ 상승하고 있다"라고 보도했다.

같은 기간 전 세계 평균 해수면 상승 속도는 3.4㎜였다. 특히 지난해에는 중국의 해수면이 10㎜나 높아져 예년보다 훨씬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다.

아시아경제

중국 상업 중심지 상하이.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이코노미스트는 "해안가는 지역마다 지구온난화, 해수면 상승 속도가 다르다"라며 "중국은 (다른 국가보다) 불행한 상황에 놓인 것"이라고 꼬집었다.

더 큰 문제는 중국의 주거 지역이 대부분 해안가에 밀집해 있다는 것이다. 덩샤오핑 집권 이후 본격적인 개혁·개방이 이뤄지면서 해안가에 있는 도시가 개발되자 인구도 그쪽으로 몰려간 탓이다.

또 중국 각 지방 정부의 대대적인 간척 사업도 이런 추세에 기름을 부었다. 이로 인해 해수면 상승은 중국 경제에 막대한 피해를 줄 우려가 있다.

영국 기후변화위원회와 중국 기후변화 전문가 단체가 공동으로 작성한 보고서에 따르면, 탄소 배출량이 현재 수준을 계속 유지할 경우 2050년에는 32조위안(약 5800조원)에 달하는 중국 GDP가 증발할 수 있다. 같은 해 중국 예상 GDP의 10%에 해당하는 규모다.

아시아경제

지난해 중국 동부 저장성 항저우에서 태풍 무이파에 의해 생성된 거센 파도가 해안을 따라 부서지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해안가 도시는 중국 경제의 심장부와 같은 역할을 한다. 대표적으로 중국의 상업 중심지인 상하이도 해안 도시다. 상하이는 도시 대부분이 저지대에 있으며, 가장 높은 곳도 해안 6m에 불과해 해수면이 높아지면 수십년 안에 도시 일부가 침수될 가능성이 점쳐진다.

침수 피해가 아니더라도, 해수면 상승으로 인해 불안정해진 기후가 해안가 도시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중국 남부 및 동부 해안은 매년 12여개의 태풍에 노출돼 있다.

이 상황에 지구 온난화로 바다가 따뜻해지면 태풍의 강도와 빈도 모두 더욱 심각해진다. 기압과 바람의 차이가 더욱 높은 파도를 만들어 '폭풍 해일'을 촉발하기 때문이다.

중국 정부도 기후 변화를 늦추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앞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2020년 제75차 유엔총회에서 중국의 탄소중립 목표를 밝히고, 지난해 6월에는 대대적인 재생에너지 투자 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2030년을 정점으로 탄소 배출량을 감축하고, 2060년까지 완전한 탄소 중립을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임주형 기자 skepped@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