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정치권 사퇴와 제명

‘이래경 사퇴’ 침묵하던 이재명 “결과에 무한책임 지는 게 당 대표 하는 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2023.6.7/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7일 자신이 혁신위원장으로 임명한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이 9시간 만에 사퇴한 것에 대해 “결과에 대해 무한 책임을 지는 것이 당 대표가 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 이사장이 사퇴한 지 이틀 만에 입장을 밝힌 것이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최고위원회 공개 발언에서는 ‘지역화폐 예산 전액 삭감’ ‘차기 방송통신위원장 내정설’ 등과 관련해 정부를 비판하는 메시지만 냈을 뿐, 이래경 사퇴 논란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이 이 대표를 향해 ‘이 이사장 인선 경위를 대표가 직접 해명해야 한다는 지적이 있다’ ‘최원일 전 함장 면담 요청을 진행할 계획이 있느냐’ ‘사당화 논란을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질문했지만, 이 대표는 답하지 않았다.

그러다 ‘이 대표 책임론이 나오고 있는데 입장이 있느냐’는 질문에 “당에서 벌어진 일에 대해선 당 대표가 언제나 책임을 져야하는 것”이라며 입을 열었다. 그는 “내부 논의를 충분히 했든 안했든 충분히 다 논의하고 하는 일입니다만, 결과에 대해서는 무한 책임을 지는 것이 당 대표가 하는 일”이라고 했다.

다만 이 대표는 ‘어떤 방식으로 책임져야 한다는 것인가’, ‘사과할 계획이 있느냐’, ‘거취 문제를 얘기하는 것인가’,’ 권칠승 수석대변인에 대한 조치가 있느냐’ 등 질문에는 답을 하지 않았다.

[주희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