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방통위, 지상파 재허가 심사때 '위원별 평가점수' 공개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방송사 대표 의견청취 속기록도 공개

연합뉴스

발언하는 김효재 방통위원장 직무대행
(과천=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김효재 방송통신위원장 직무대행이 7일 과천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6.7 jjaeck9@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지상파방송 재허가 심사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앞으로는 심사위원 평가 점수와 방송사 대표자 의견 청취 속기록이 백서로 공개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7일 김효재 위원장 직무대행 주재로 전체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23년 지상파방송 사업자 재허가 세부 계획'을 의결했다.

대상은 올해 말 허가 유효기간이 만료되는 34개 지상파방송 사업자 141개 방송사다.

이번 재허가에서는 방송의 공적 책임·공정성의 실현 가능성 및 지역·사회·문화적 필요성'과 '방송프로그램의 기획·편성·제작 및 공익성 확보계획의 적절성'을 중점 심사사항으로 선정했다.

아울러 공적 책임·공정성 실적 및 계획의 적정성' 심사항목에 환경·사회·투명(ESG) 경영계획 등을 세부 평가 방법으로 추가해 배점을 기존 90점에서 120점으로 확대했다.

또 사업자 부담 완화를 위한 매체 통합심사(DTV·UHD·FM·AM·DMB), 제출 서류 간소화를 추진한다. 재허가 심사제도 도입 이후 최초로 종이 없는 심사제를 도입해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효재 대행은 "방송사업자 재허가는 방송의 공익성과 공적 책임을 제고하고, 콘텐츠 제작 능력과 지역방송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사무처는 공정성과 투명성을 심사의 최우선 가치로 삼고, 관련 법령 및 절차 등에 따라 차질 없이 심사를 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방통위는 오늘 의결된 세부 계획에 따라 이달 말까지 재허가 대상 방송사업자로부터 재허가 신청서를 받아 시청자 의견 청취, 재허가 심사위원회 구성·운영을 거쳐 12월 말까지 재허가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방통위는 이날 도로교통공단이 신청한 교통충남FM방송국 신규 허가 심사 기본계획도 원안대로 의결했다.

lisa@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