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후쿠시마 180배 세슘 우럭' 논란...與 "국내 수산물 피해 없을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성일종 "우리 바다에 올 가능성은 없다"

아주경제

발언하는 성일종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 위원장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국민의힘 성일종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 위원장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 확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6.7 toadboy@yna.co.kr/2023-06-07 09:04:20/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은 7일 후쿠시마 원전 항만에서 잡힌 우럭에서 기준치의 180배에 달하는 세슘이 검출됐다는 일본 언론 보도에 "정주성 어류에서 나온 것 같은데 그런(세슘) 것이 흘러서 우리 바다에 올 가능성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태스크포스(TF) 확대회의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방류돼도 국내 수산물에는 방사능 피해가 없을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정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TF 위원장인 성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세슘은 분자 수가 많아서 물보다 무거워 가라앉는다"고 설명했다. 앞서 일본 언론은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원전의 항만에서 지난달 잡은 우럭을 검사한 결과 일본 식품위생법이 정한 기준치인 1㎏당 100베크렐(Bq)의 180배에 달하는 1만8000베크렐의 방사성 세슘을 검출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현장 시찰단 단장인 유국희 원자력위원회 위원장은 "도쿄전력에서 후쿠시마 원전 앞 어류 시료를 채취해 주기로 매달 1회 정도 결과를 공개한다"며 "기준치보다 초과하는 방사성 물질이 간혹 확인되고 있고 원안위 차원에서도 모니터링하고 확인하는 중"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세슘은) 해저 퇴적물로 가라앉아 후쿠시마 바로 앞 어류에서 종종 기준치 이상이 발견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당정은 국민 불안 해소 차원에서 국내 수역 내 해수와 수산물 등의 오염 여부를 더욱 철저하게 점검하기로 했다. 성 의원은 "우리 지역 52곳에서 해수를 채취하고 있는데 추가로 (채취)해달라고 했다"며 "800여종에 이르는 수산물에 대해서도 더 촘촘히 따지고 방사능 측정을 해달라고 했다. 이는 우리 국민이 불안해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북한과 중국의 방사성 오염 물질 배출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에 집중된 여론을 분산시키기 위한 시도로 해석된다.

성 의원은 "북한 평산 광산에서 우라늄 원석을 채취해 화공약품을 섞어서 분리하는데 이때 나오는 여러 가지 핵물질이 예성강을 통해 서해로 나온다. 이에 대해 우리가 과학기술부에서 대책을 좀 알아봐달라고 요청했다"며 "또 중국 쪽에서 나오는 삼중수소량도 많아 이 부분에 대한 모니터링도 요청했다"고 강조했다.

아주경제=김정훈 기자 sjsj1633@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