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바이오, 디지털 융합으로 2030년 100조 시장 꿈꾼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 '제4차 생명공학육성 기본계획(`23~`32)' 발표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정부가 국내 바이오산업 생산규모를 2030년까지 100조원 규모로 성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고, 바이오와 첨단 디지털 기술 융합을 중심으로 한 산업 육성계획을 발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는 7일 제39회 생명공학종합정책심의회를 개최하고, '제4차 생명공학육성 기본계획(`23~`32)'과 '제4차 뇌연구촉진 기본계획(`23~`27)'을 심의·확정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바이오 기술이 글로벌 기술패권경쟁의 중요한 전략기술로 인식되면서 세계 각국은 바이오 핵심기술의 유출을 제한하고, 바이오 기술주권을 확보하기 위해 경쟁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바이오 대전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바이오경제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이번 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이번 제4차 생명공학육성 기본계획은 '바이오와 첨단 디지털 기술 간의 융합'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정부는 "바이오와 첨단 디지털 기술 간의 융합이 가속화돼 수년이 걸리던 기술적 난제를 수 분만에 해결하는 등 바이오 분야는 대전환기를 맞고 있다."며 "‘디지털바이오 혁신전략’ 등 그동안 발표된 정책들을 기본계획에 담아 지속적인 추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다."고 강조했다.

향후 10년의 생명공학 육성방향을 제시하는 이번 4차 기본계획은 바이오분야 기술수준을 2020년 선도국 대비 77.9%에서 2030년까지 85%로 끌어올리고, 국내 바이오산업 생산규모를 2020년 43조원에서 2030년 100조원 규모로 성장시키는 것을 주요 목표로 잡았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키워드로는 '디지털 융합·전략적 R&D·스케일업'을 제시했다.

'디지털 융합'은 인공지능(AI)기반 신약개발, 디지털 치료기기, 디지털 육종, 합성생물학 등 디지털바이오 중점기술을 육성하고, 바이오파운드리, 스마트팜 등 디지털 기반 바이오 제조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골자다. 휴먼 디지털트윈, 인공장기(오가노이드) 등 동물실험을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가상 연구·실험 플랫폼도 구축한다.

바이오 기술을 통해 달성할 '임무'로는 '고령화, 기후위기' 등 글로벌 난제해결과 함께 국민건강 증대, 지속가능성 확보, 식량주권 확보 등을 내세웠다.

국민 건강 증대를 목표로, 노화 빅데이터를 활용해 노화를 진단·예방하는 한국인 노화생체시계 개발, mRNA 백신 등 감염병 대응 핵심기술 자립화, 치매·암 등 난치질환 치료기술 개발 등을 추진한다. 또한 탄소중립 등 지속가능한 경제를 목표로 바이오 플라스틱, 바이오 액체연료(수소, 디젤 등) 개발 등 석유 중심의 생산을 바이오 기반으로 대체한다. 식량 주권 확보를 위해 동물 단백질 대체식품 및 메디푸드를 개발하고, 고품질 신품종 육성 등도 지원한다.

'바이오 경제' 성과창출을 위해서는 '스케일업 지원'에 방점을 뒀다. 바이오 혁신기술 창업 지원부터 신생기업 보육, 글로벌진출 지원까지 전주기 지원을 강화한다. 창업 초기 기업이 사용할 수 있는 바이오 코어퍼실리티(Core-Facility)를 2028년까지 구축한다. 원료의약품, 해양콜라겐 등 핵심적인 바이오소재 국산화와 바이오 소부장 기업 육성 등도 추진한다. 지역 기반의 바이오 경제 거점인 바이오 클러스터 육성을 강화한다.

바이오 융합 생태계 조성을 위해서는 바이오 전문지식과 디지털 기술을 겸비한 양손잡이형 인재, 의사과학자, 규제과학자 등 인력양성계획과, 전자현미경 등 디지털바이오 첨단연구장비 구축계획, 국제 연구 네트워크 구축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바이오 기술패권 경쟁에서 주도권을 확보하려면 명확한 비전과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며, “디지털 바이오 육성, 바이오 제조 혁신, 첨단 뇌 연구 촉진 등 우리 앞에 놓인 과제를 잘 완수해 바이오 대전환기를 선도할 수 있도록 정부와 민간의 협력을 통해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이뉴스24

제4차 생명공학육성 기본계획 주요 추진과제 [사진=과기정통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상국 기자(skchoi@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