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유승민 협회장 “탁구계 염원인 프로리그, 멈추는 일 없을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폰서 문제 책임지고 해결 ‘다짐’

장기레이스 랭킹 포인트 쌓기 장애

3번째 시즌은 ‘단축 운영’ 가능성

경향신문

유승민 대한탁구협회장이 지난 1일 수원의 스튜디오T에서 경향신문과 만나 한국프로탁구리그의 존속을 약속했다. 월간탁구 제공


최근 남아프리카공화국 더반에서 막을 내린 2023 세계탁구선수권대회에서 한국의 비상은 실전 무대의 중요성을 입증했다.

지난해 1월 출범한 프로탁구리그(KTTL)에서 기량을 갈고닦은 젊은피들이 20년 만에 최고 성적(은 2개·동 1개)을 냈다. 문제는 그 기반인 KTTL의 미래가 불투명하다는 사실이다.

메인 스폰서 두나무의 재계약 여부가 미정이라 3번째 시즌을 장담하기 어렵다. KTTL 수장인 안재형 총괄위원장도 계약 만료로 자리를 비우면서 리더십 부재까지 우려되고 있다.

유승민 대한탁구협회장(41)이 소방수로 등장한 게 다행이다. 유 회장은 최근 기자와 만나 “KTTL의 존속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유 회장은 우선 스폰서 문제부터 해결하겠다는 입장이다. 두나무가 대한탁구협회도 후원하고 있는 만큼 그가 직접 계약 연장을 타진하고 있다.

유 회장은 “KTTL이 다른 종목과 비교해 프로의 구색을 완벽히 갖추지 못한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성적뿐만 아니라 TV 중계 등 KTTL 발전에 대한 호평이 많다. 두나무에도 이 부분을 적극적으로 전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인 성과도 어느 정도 나오고 있다. 그는 “아직 연장 계약서에 사인은 받지 못했지만 긍정적인 논의가 오가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유 회장은 차기 시즌에 일부 변화는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반 년에 가까운 장기레이스가 선수 육성에 긍정적인 동시에 국제대회 성적에 중요한 랭킹 포인트 쌓기에 장애물이 될 수 있어서다.

올해부터 내년까지 평창 아시아탁구선수권대회(9월)와 항저우 아시안게임(9월), 부산 세계탁구선수권대회(2024년 2월), 파리 올림픽(2024년 7월)까지 굵직한 국제대회가 기다리기에 고민이 많다.

유 회장은 “국제대회 성적이 탁구 인기를 좌우한다. 우리 선수들의 높은 시드 배정을 위해선 랭킹 관리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KTTL을 관장하는 실업탁구연맹도 아시안게임 직후인 11~12월 사이에 정규리그와 포스트시즌을 치르는 방안을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 회장은 “시즌을 짧게 치르는 대신 관심을 모을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보려고 한다. 탁구계가 염원했던 KTTL이 멈추는 일은 없다. 이 부분은 내가 책임지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수원 | 황민국 기자 stylelomo@kyunghyang.com

▶ 삼성 27.7% LG 24.9%… 당신의 회사 성별 격차는?
▶ 뉴스 남들보다 깊게 보려면? 점선면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