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수정 “정유정, 검거되지 않았다면 피해자인 양 그 집서 생활했을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YTN 라디오서 “피해자는 일류대 나온 영어 선생님, 자기가 되고 싶었던 모습인듯” 분석

세계일보

지난달 26일 부산에 있는 자신의 집에서 정유정(23)이 여행용 가방을 끌고 나서는 모습. 부산경찰청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래 여성을 살해하고 시신을 유기한 혐의로 구속된 정유정(23)에 대해 범죄 심리학자인 이수정 경기대 교수는 “검거되지 않았다면 피해자인 양 그 집에서 생활했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 교수는 5일 오후 YTN라디오 ‘신율의 뉴스 정면승부’에서 “정유정이 만약 안 잡혔다고 가정을 했을 때 또 다른 살인을 저질렀을까”라는 질문에 “그 대목은 지금 굉장히 예측하기는 어렵다”면서도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같이 추정한 이유에 대해 “일단 피해자가 혼자 사는 여자였고, 지금은 일단 집이 빈 상태였다”며 “정유정이 피해자의 물건인 휴대전화나 주민등록증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아마 검거되지 않았으면 (정유정이) 그 피해자인 양 일정 부분 그 집에서 생활했을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정유정이 일반 사이코패스들과는 다른 측면이 있다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평상시에 동경하던 유형의 대상을 굳이 찾아서 피해자로 물색을 했다는 점이 다르다는 게 이 교수의 주장이다.

이 교수는 “이 사람(정유정)이 선택한 피해자는 영어 선생님이었다. 그것도 일류대를 나온 영어 선생님이었다”며 “그것은 어쩌면 자기가 되고 싶었던 모습일 수도 있기에 동경의 대상을 피해자로 선택을 했고 그 사람을 마지막까지 기망하기 위해서 교복까지 중고로 사다가 입고 갔다”고 설명했다.

이어 “교복은 여러 가지로 불편함을 유발하는 의복이다. 혈흔 같은 게 쉽게 묻기도 하고. 어떻게 보면 유용하지 않은 선택을 한 것은 이 사람의 욕구와 상당히 밀접히 연관성이 있을 것”이라며 “평상시에 자기가 가장 열등감이 있었던, 자존감이 결핍되어 있었던 그걸 충족시키기 위해서 가장 이상적인 타입을 선택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김수연 기자 sooya@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