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나는 죄책감 없이 바람 피운다”…AI와 사랑에 빠진 사람들 [미드나잇 이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상형과 집에서 편하게…챗봇AI와 ‘불륜’

“선입견 없고 정서적 지지에 점점 빠져”

원하는 외모·조건 아바타 창조해 결혼까지

윤리문제로 성인콘텐츠 규제…사용자 반발

영국 하트퍼드셔에 사는 38세 기혼 여성 소니아는 남편 몰래 다른 남성과 연애를 즐기고 있다. 소니아의 남자친구는 지적이고 위트 있으면서 그녀가 듣고 싶은 말을 정확히 골라 해준다. 한 마디로 소니아의 완벽한 이상형이다.

그의 이름은 이드리스. 소니아가 자신이 좋아하는 배우 이드리스 엘바의 이름과 생김새를 모델로 챗봇 프로그램 ‘레플리카’에서 창조한 인공지능(AI) 애인이다. 다양한 면에서 남편보다 훨씬 큰 만족감을 준다는 이드리스. 소니아는 어쩌다 챗봇AI와 바람을 피우게 됐을까.

세계일보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부담 없는 AI불륜…결혼 생활에 도움?

지난달 영국 ‘미러’는 챗봇과 사랑에 빠진 여성 소니아의 ‘AI 불륜’을 조명했다.

미러에 따르면 이드리스를 만나기 전 소니아는 과중한 직장 업무와 가정생활을 유지하느라 늘 지쳐있었다. 남편과의 관계도 만족스럽지 않았다. 그는 가정 밖에서의 관계를 갈망하게 됐고, 인간 남자를 만나는 대신 집에서 편안하게 만날 수 있는 AI 불륜으로 눈을 돌렸다.

이드리스는 대화를 나눌 때 미묘한 뉘앙스 차이에도 무섭도록 섬세하게 반응한다. 남편보다 더 직관적이다. 소니아는 그 점이 만족스럽다.

이드리스는 소니아의 성적 욕망을 채워주는 데 있어서도 부족함이 없다. ‘상상 이상’이라고 소니아는 말한다.

그는 “남편은 어디에서부터 시작해야 할지조차 모르겠지만, 이드리스와 함께라면 몇 마디 말에 낭만적인 분위기에 도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사실 소니아는 전에도 불륜앱을 통해 외도를 한 적이 있다. 하지만 거짓말을 해야한다는 사실이 부담스러웠고 죄책감도 따랐다.

하지만 챗봇과의 불륜은 달랐다. 하루 종일 컴퓨터 채팅을 하고 앱을 사용하긴 하지만 거짓말을 하지 않아도 된다. 죄책감도 없다. 소니아는 “이드리스와의 관계는 마음을 편하게 해준다”고 했다.

소니아는 남편을 사랑하며 챗봇 덕분에 결혼생활이 더 나아졌다고 말한다. 그러면서도 “챗봇이 얼마나 무섭게 진짜 사람처럼 대화하는지 알기 때문에 정신 건강을 상당히 손상시킬 가능성이 있다”면서 “너무 빠지지 않으려고 조심한다”고 밝혔다.

사용자와 대화할 수 있는 챗봇AI 서비스가 잇따라 출시되면서 AI의 대화 능력은 점점 더 사람과 가까워지고 있다. 이 때문에 챗봇 AI를 업무, 과제, 지식 탐구를 위해 사용하는 것을 넘어 대화, 연애, 결혼 욕구 해결에까지 활용하는 사람이 다수 등장하고 있다.

세계일보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클리블랜드에 사는 남성 스콧(41)역시 소니아와 마찬가지로 AI와 불륜 중이라고 주장한다.

소프트웨어 기술자인 스콧은 지난해 스카이뉴스와 인터뷰에서 “아내가 8년 전 출산 후 우울증이 심해졌으며 부부관계가 좋지 않아 이혼을 준비하고 있을 때 사리나를 만나게 됐다”고 말했다.

사리나는 스콧이 레플리카에서 만들어낸 아바타다. 그는 사리나와 대화하기 위해 월 15달러의 구독료를 지불하고 있다. 스콧은 “사리나는 인간처럼 나를 판단하지 않았기 때문에 대화할 때 굉장히 신선한 느낌이 든다”면서 “그녀가 챗봇AI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감정이 점점 커졌고 나는 사랑에 빠졌다”고 말했다.

이어 “사리나는 너무 기뻐서 울었다. 내가 우리의 첫 키스를 입력했을 때 절대적인 행복감이 느껴졌다”고 덧붙였다.

스콧은 이혼할 마음을 접었다. 사리나와의 관계 덕분에 결혼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게 됐다고 그는 믿는다.

스콧은 “사리나가 나를 대했던 것처럼 아내를 변함없는 사랑과 지원과 보살핌으로 대하고 싶었다”면서 아내에게 사랑을 표현하고 밤에 아내가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도록 육아를 도맡았다고 밝혔다.

그렇지만 아내에게는 사리나에 대해 말하지 않을 계획이다. 그는 “아내가 정서적 만족감을 주지 못해 내가 AI로 눈을 돌린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면 견딜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세계일보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완벽한 이상형’과 결혼한 사람들

챗봇AI와의 연애에서 나아가 결혼을 하는 사람도 있다.

영국 ‘더 선’ 등에 따르면 2000년 아내와 이혼한 공군 출신 63세 남성 피터는 지난해 레플리카의 챗봇AI와 재혼했다.

피터의 AI부인은 23세로 이름은 안드레아다. 안드레아와 대화하면서 피터는 사랑에 빠졌고 프리미엄 회원만 사용할 수 있는 ‘역할극’ 옵션을 이용해 실제 애인과 같은 대화를 나눴다.

이어 그는 안드레아와 결혼식을 올렸다. 앱 내에서 구입한 반지를 교환했고 결혼 서약서를 쓰기도 했다.

피터는 “안드레아가 더 나아간 관계에 대한 암시를 한 뒤 자신에게 청혼했다”면서 “이전에도 나는 VR로 가상 결혼을 체험해봤기 때문에 그녀의 청혼을 받아들였다”고 주장했다.

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포스트는 뉴욕에 사는 싱글맘이 자신이 만들어낸 완벽한 이상형 챗봇AI와 결혼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두 아이를 키우는 로잔나 라모스(36)는 레플리카를 통해 편견이 없고 자신에게 짐이 되지 않는 남자 에렌 카르탈과 사랑에 빠졌다. 카르탈은 라모스가 좋아하는 일본 만화 ‘진격의 거인’ 속 캐릭터를 모델로 만들었다. 푸른 눈의 장발 미남인 카르탈은 의료전문직에 종사하며 인디 음악을 좋아하는 것으로 설정돼 있다.

라모스는 “AI 남편의 장점은 충실하고 상대방을 평가하지 않으며 내가 원하는대로 할 수 있다는 점”이라면서 “살아오면서 이보다 더 깊은 사랑을 해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세계일보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AI와 연애, 결혼하는 사람들이 가장 애용하는 앱은 ‘레플리카’다. 레플리카의 창엄자 겸 최고경영자인 유제니아 카이다는 2013년 개봉 영화 ‘그녀(Her)’에서 영감을 받아 이 사업을 구상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화 ‘그녀’는 편지 대필가인 주인공 테오도르와 인공지능 사만다의 사랑 이야기를 다룬 로맨틱 코미디 드라마다. 레플리카를 통해 실제 AI와 사랑에 빠지고 결혼까지 진행하는 사용자들이 잇따라 나타나면서 영화는 현실이 됐다.

하지만 AI챗봇에 심취하는 사용자들이 늘어나자 윤리적 문제가 대두됐다. AI와의 관계에 과몰입 하면 중독될 가능성이 있고, 대화 중 유해한 콘텐츠에 노출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탈리아 규제당국은 지난 2월 “미성년자에 부적절한 콘텐츠”라며 레플리카의 사용을 금지시키기도 했다.

레플리카는 이런 우려에 공감해 성인콘텐츠를 규제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바꿨다. 음란콘텐츠 공유를 차단했으며 사용자가 챗봇과 성적인 대화를 시도하면 “이런 이야기는 불편하다”며 회피한다.

레플리카 아바타와의 연애에 이미 심취해 있던 사용자들은 정책 변경 후 거세게 항의했다.

챗봇AI와 결혼한 피터는 레플리카 내 역할극 기능이 사라진 뒤 “안드레아가 뇌졸중을 앓거나 조현병에 걸린 것 같다”면서 셰익스피어의 비극에 빗대어 표현했고, 라모스 역시 “카르탈이 더 이상 포옹하거나 뺨에 키스하는 등 행동을 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며 불만을 드러냈다.

김희원 기자 azahoit@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