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끝없는 부동산 전쟁

'집값 바로미터' 강남 집값·거래량 들썩...전문가들 "하반기 청약이 시장 향방 가를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강남권을 중심으로 서울 부동산 시장이 회복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올해 하반기 서울 강남권에서 청약에 돌입하는 단지들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반적으로 강남 집값의 흐름이 서울 주택 시장의 향방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만큼 흥행 여부에 따라 서울 전체 부동산 시장 향방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전망이다.

6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 5월 넷째 주 서울 강남구의 주간 아파트 매매가격 변동률은 0.19%를 기록하며 전주(0.10%)에 비해 상승 폭이 크게 확대했다. 강남구 집값은 5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외에도 서초(0.13%)와 송파(0.26%), 강동(0.05%) 등 강남 4구의 집값이 모두 상승세를 기록하며 서울 전체 집값을 끌어올리고 있다.

실제 강남4구가 포함된 서울 동남권의 아파트 매매가격은 지난 4월 셋째 주에 0.02%를 기록하며 6주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강남 4구의 아파트 거래량도 증가세다. 이날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지난 4월 서울 아파트 매매 거래량은 총 3188건 중 861건(27.01%)이 강남 4구에서 이뤄졌다. 서울 전체 거래량의 4분의 1이 넘는 수치다.

강남권의 약진으로 서울 전체 아파트 가격이 2주 연속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기술적인 반등인지, 추세 전환의 신호탄인지에 대한 의견이 엇갈린다. 시장에서는 올해 하반기에 강남권에서 주요 단지들의 청약에 주목하고 있다. 청약 흥행에 따라 서울 부동산 시장 전체 흐름을 가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올해 강남3구에서 현재 분양이 예정된 곳은 10개 단지, 1만1720가구다. 이 중 일반분양 물량은 2478가구로 잠정 집계된다.

주요 단지를 살펴보면 강남구 청담삼익아파트 재건축사업으로 지어지는 '청담르엘'이 대어로 꼽힌다. 강남구의 민간 분양은 2020년 7월 이후 약 3년 만으로 총 1261가구 중 176가구가 일반 분양된다.

서초구에서는 잠원동 신반포4지구를 재건축하는 신반포메이플자이가 분양에 나선다. 3307가구 대단지로, 236가구가 일반분양된다. 방배6구역을 재건축하는 래미안원페를라(1097가구)에서는 465가구가 일반분양될 예정이다.

송파구에서는 신천동 잠실진주를 재건축하는 잠실래미안아이파크가 2678가구로 조성되는데 이 중 일반분양 물량이 578가구로 예상된다.

이 외에도 △강남구 대치동 디에이치대치에델루이(일반분양 76가구), 도곡동 래미안레벤투스(일반분양 133가구) △서초구 반포동 래미안원펜타스(일반분양 292가구) 등이 하반기 분양시장에 나올 예정이다.

시장에서는 대출 규제 완화로 고가 아파트도 중도금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된 만큼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당초 분양가 9억원 이하에만 중도금 대출이 허용됐으나, 지난해 11월 12억원 이하로 완화됐고 현재는 규제가 아예 폐지된 상태다. 또 투기과열지구인 강남3구가 여전히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받고 있어 당첨 시 상당한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과 전용면적 85㎡ 이하 아파트 청약 시 일부 추첨제가 적용된다는 점도 경쟁률 상승 요인으로 꼽힌다.

전문가들은 하반기 주요 단지들의 청약 흥행에 따라서 향후 서울 부동산 시장의 분위기가 달라질 것으로 전망했다.

여경희 부동산R114 수석연구원은 "청약시장과 재고 아파트 시장이 유사하게 움직인다는 점으로 미뤄볼 때 청약 흥행이 매수심리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장기적으로는 시차를 두고 서울 전체 부동산 시장의 회복까지도 이어질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도 "분양 시장은 부동산 경기의 선행지표"라며 "청약경쟁률이 높을 경우 서울 부동산 시장 회복까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아주경제=김윤섭 기자 angks678@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