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내일 간다" 자꾸 출석하겠다는 송영길…檢 "떼쓰기, 처음 봤다"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의 공범으로 지목된 송영길 전 대표가 7일 검찰에 재차 자진 출석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2일 1차 자진 출석 이후 두번째 자진 출석이다. 검찰은 지난번 자진 출석 때와 마찬가지로 “출석 합의도 없었고, 조사계획도 없다”는 입장이다.

송 전 대표 측은 6일 “송 전 대표가 7일 오전 9시30분 서울중앙지검에 자진 출석해 면담을 시도하고, 만일 불발되면 즉석에서 기자회견 및 1인 시위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송 전 대표의 출석 의사에 “떼쓰기”, “불안함의 증거”(검찰 간부)라고 일축했다. 한 검찰 관계자는 “범죄 혐의에 대해 조사 준비가 되는 등 검찰 나름의 준비가 끝나야 부르고 기소하는 것”이라며 “피의자가 언제 어떻게 불러서 조사해달라는 경우는 처음 봤다”고 말했다.

중앙일보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의 공범으로 지목된 송영길 전 대표가 지난달 2일 오전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김종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 내에서는 송 전 대표에게 실제로 조사받을 의지가 있다기 보다는, 발언을 할 장소를 확보하려는 시도로 보고 있다. 한 민주당 관계자는 “송 전 대표가 언론 앞에 나서지 않았으면 하는 게 당내 기류인데, 송 전 대표 입장에서는 답답하다보니 검찰청사에 가서라도 얘기를 하고 싶은 것”이라고 말했다.

돈봉투 살포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 김영철)는 송 전 대표의 자진출석 여부와 상관 없이 다음주 월요일(12일)에 예정된 윤관석·이성만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 의결여부를 수사의 분수령으로 보고 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12일 국회에 출석해 윤·이 의원의 범죄혐의에 대해 의원들을 상대로 체포동의안 가결 필요성을 설명할 예정이다. 한 장관은 “돈 봉투 부스럭거리는 소리까지도 그대로 녹음돼 있다”고 언급한 노웅래 민주당 의원 체포동의안 설명 때처럼 상당히 구체적인 내용을 거론할 예정이라고 한다.

검찰은 체포동의안이 가결되면 이달 14·15일쯤 법원의 영장실질심사를 거쳐 윤·이 의원에 대한 신병을 확보한 후 돈봉투를 수수한 현역 의원들을 차례로 소환할 방침이다. 검찰은 5일 국회사무처 압수수색을 통해 민주당 전·현직 국회의원 29명에 대한 동선을 확보했지만, 앞서 임의제출을 요청할 때는 의원 17명의 출입기록을 요구했다. 검찰 관계자는 “한 명씩 동선과 진술을 맞춰서 혐의가 없는 의원들을 삭제해 나가는 작업을 할 것”이라고 했다.

중앙일보

12일 체포동의안 가결여부가 가려지는 윤관석(왼쪽), 이성만 의원. 두 의원이 4월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05회국회(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 참석한 모습.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역 의원들을 부른 후 송 전 대표를 소환할 가능성이 크지만, 의원들에 앞서 송 전 대표를 먼저 부를 가능성이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다. 한 검찰 관계자는 “송 전 대표가 최종책임자인만큼 먼저 부른 후에 의원들을 부르는 게 낫다는 의견도 있다”며 “검찰이 아직 소환순서를 확정짓지는 않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검찰은 또 조만간 송 전 대표의 전직 보좌관 박모씨도 추가로 소환해 조사할 계획이다.

검찰은 현역 의원과 별개로 지역상황실장·지역본부장의 돈봉투 수수 의혹에 대해서도 관련자를 줄소환하는 등 수사를 빠르게 진행 중이다. 검찰은 특히 9400만원 외에 별도의 자금이 송 전 대표 경선 캠프에 흘러갔는지를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전반적으로 수사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박현준 기자 park.hyeonjun@joong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