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野, ‘이래경 사태’에 엇갈린 반응… “개인 의견”vs“이재명 사퇴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상민 “이재명 리더십 온전치 못해… 빨리 물러나도록 해야”

장경태 “이래경, 잘못된 의견 제시한 것 아냐… 개인 의견”

아시아투데이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 /제공=더불어민주당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이하은 기자 = 더불어민주당 쇄신을 이끌 혁신위원장으로 지난 5일 위촉됐던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이 '천안함 자폭' 등 과거 발언이 논란이 되며 9시간 만에 사퇴한 가운데, 민주당에서는 이 이사장 사태를 두고 친명(친이재명)계와 비명(비이재명)계가 엇갈린 반응을 내놨다.

비명계인 이상민 의원은 이 이사장 사태를 '인사 참사'라고 비판하며 이재명 대표의 사퇴를 요구했다.

이 의원은 6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이 이사장 사태에 대해 "우리가 윤석열정부의 인사에 대해서 인사 참사다, 졸속·부실, 이런 비판을 많이 하지 않나"라며 "이런 잣대를 우리에게 들이대면 우리 또한 졸속, 부실, 인사 참사라는 비판에 자유로울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 이사장 인선 과정에 대해서도 "당의 모순과 결함, 한계를 극복하려고 혁신위를 띄운다고 했는데 그 위원장 인선을 이런 식으로 공론화 작업도 없고 검증도 제대로 안 된 상태가 이 대표 체제의 본질적인 결함"라며 지도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런 문제들이 다 곪고 자꾸 터지고 하는 것은 이 대표의 리더십에 온전치 못함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라며 "이 대표가 빨리 그 진퇴를 결정해서 물러나도록 하는 것이 본인도 그렇고 당을 위해서도 맞다"고 촉구했다.

반면 친명계인 장경태 최고위원은 이 이사장에 불법·비리 등의 문제가 없고 잘못된 의견을 제시한 것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장 최고위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이 이사장의 경우는 불법과 비리가 있어서 사퇴하신 것은 아니다"라며 "자유인으로서 여러 가지 칼럼과 글들을 많이 기고하셨었는데 이런 부분들이 논란이 되자 자유인으로 돌아가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 이사장에 대해 "어떤 비리를 저지르거나 잘못된 의견을 제시한 것은 아니지 않나"고 말했다. '천안함 자폭' 등의 발언이 큰 문제가 없다고 보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는 "개인의 의견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장 최고위원은 이 이사장에 대한 당의 검증 과정에 대해서도 "저희는 당의 혁신, 쇄신 적임자가 누구냐만 봤지 사상 검증을 한다든지 과거 행적을 낱낱이 밝혀서 먼지털이 식으로 검증하지는 않았다"며 "특별히 불법과 비리가 있는 정도를 검증했다"고 설명했다.

이 이사장의 과거 발언의 부적절성을 인정하면서도 이 대표가 이를 인지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선을 긋는 의견도 있었다.

박성준 대변인은 이날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논란이 된 이 이사장의 과거 발언 검증에 대해 "지금 봐서는 (이 대표가) 거기까지 구체적으로까지는 파악을 못 하지 않았나 싶다. 그러니까 이렇게 문제가 불거지지 않았나 싶다"며 "능력 면에서 봤을 때 외풍을 견디면서 주도적으로 정당개혁, 정치개혁을 혁신할 수 있는 인물이 누구냐에 더 방점이 있었지 않았나 싶다"고 봤다.

박 대변인은 이 이사장의 사퇴 결정에 대해 "이 이사장이 과거에 자연인으로서, 사인으로서의 주장이 지금 봤을 때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 주장이었다라고 하는 것에 대해서 (당내에서) 많은 분들이 상당히 고민스러워했었던 것 같다"며 "그래서 그 부분은 정리하는 게 맞지 않겠느냐라는 의견들이 있었고, 이 대표도 그러한 부분에 대해서 수긍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 이사장이 과거 '경기도지사 이재명 지키기 범국민 대책위원회' 구성 제안자로 이름을 올려 친명계로 분류되며 비명계에서 불만이 나온다는 지적에는 "자기의 정치적인 성향이 있는 것"이라며 "친이재명 인사라고 분류해서 '그 사람 안 된다'라고 하는 것은 맞지 않다. 그런 주장은 너무 단정적이고 단편적인 것"이라고 말했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