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퓨처스는 오전 7시 웨이트, 1군은 원정 때 외부 나머지 훈련…한화 돌고돌아 ‘다시 훈련’[SS 포커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서울

한화 최원호 감독이 상대 덕아웃 쪽을 바라보고 있다. 최승섭기자 thunder@sportsseoul.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츠서울 | 잠실=장강훈기자] 워밍업을 마친 두산 선수들이 훈련을 시작한지 얼마 지나지 않은 6일 오전 11시 잠실구장. 원정팀인 한화 선수들이 속속 더그아웃에 등장했다. 다른 팀보다 30분가량 일찍 구장에 도착한 셈이다.

두산 선수들이 훈련을 채 끝내기 전에 워밍업을 마친 한화 선수들이 백네트 쪽으로 모였다. 하나둘 티를 놓더니 타격훈련을 시작했다. 최원호 감독이 부임한 뒤 훈련량이 늘었다는 얘기는 들었지만, 카를로스 수베로 감독 때와 비교하면 변해도 너무 변했다.

최 감독은 “훈련은 자율”이라면서도 “젊은 선수들, 1군 기준으로는 젊은 백업 선수들은 살짝 강제성이 있다. 훈련하라마라 보다는 눈치 안보고 훈련할 분위기를 만들어두면 다같이 하는 분위기가 형성된다”며 웃었다.

스포츠서울

한화 이도윤이 헛스윙 삼진아웃을 당하고 있다. 최승섭기자 thunder@sportsseoul.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잠실 원정에도 훈련공간을 확보해뒀다. 이번 시리즈는 배명고에서 훈련한다. 최 감독은 “원정 경기 때는 선수당 많아야 15개 정도 타격하는 게 전부”라며 “매일 경기하는 주전들은 경기를 통해 감각을 유지할 수 있지만 출전기회가 적은 선수들은 턱없이 부족한 양”이라고 밝혔다.

퓨처스감독 때는 25세를 기준으로 강제와 자율을 구분했다는 게 최 감독의 설명. 그는 “(나이로)대학생, 대졸 신인 2년차 이내는 몸과 기술을 만드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봤다. 25세 이상 선수는 비록 퓨처스팀에 있어도 결과를 만들어내야 한다. 1군이 필요로하는 건 결국 결과를 만들어낸 선수”라고 말했다.

스포츠서울

한화 3루수 노시환이 타구를 잡은 후 머뭇거리고 있다. 최승섭기자 thunder@sportsseoul.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5세 이하 어린 선수들은 마이너리그 루키 또는 싱글A 수준의 일정을 소화한다. 오전 7시에 웨이트트레이닝을 의무적으로 하고, 팀 훈련 뒤 경기한다. 최 감독은 “아침에 웨이트트레이닝하면, 선수들이 일찍 잔다. 기상해서 샤워하고 단백질 섭취 후 웨이트트레이닝을 하면, 아침도 많이 먹는다”며 웃었다. 개인 훈련을 모두 마친 뒤 팀 훈련하고, 경기에 돌입하는 건 마이너리그식이다. 강도나 훈련시간 등은 여러 여건상 똑같이 할 수 없지만, 어쨌든 훈련량이 증가한 것은 사실이다.

최 감독은 “마무리캠프 때까지 이어갈 기조”라고 말했다. “검증되지 않은, 실력을 키워 경쟁력을 갖춰야 하는 선수들은 (훈련을)해야 한다”고 강조한 그는 “1군 선수 중에도 훈련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베테랑이어도 외부 훈련 때 동참할 수 있다. 타격훈련이 주 레퍼토리이지만, 상황에 따라 수비 훈련도 병행한다”고 밝혔다.

스포츠서울

한화 이진영이 최원호 감독과 하이파이브를 하고 있다. 최승섭기자 thunder@sportsseoul.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표현방식은 차이가 있지만, 훈련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정한 셈이다. 6년 전 고강도 훈련을 빌미로 감독을 경질하고, 리빌딩을 선언하며 베테랑을 모두 솎아내는 등 대대적인 개편을 단행한 한화가 몇가지 시행착오 끝에 ‘훈련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린 건 아이러니다.

수베로 감독 시절에는 스프링캠프에서도 투수당 불펜 투구수가 300개 남짓이었다는 충격적인 얘기도 들렸다. 1군 경쟁력을 확보할 때까지, 경쟁력 확보 후 최소 4~5년은 꾸준한 기량을 발휘하는 선수들은 컨디셔닝에 초점을 맞춰도 시즌을 치르는 데 무리가 없다. 그러나 경험이 일천한 선수들은 실전보다 많은 훈련을 소화해야 성장할 수 있다. 당연한 일을 빙빙 돌아 이제서야 깨달았다.

야구판, 돌고돈다. zzang@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