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한국, 11년 만에 UN안보리 재진입 도전…아태그룹 단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투표 참여 3분의 2 찬성 얻어야 선출…북‧중‧러 반발 가능성 주목

아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이 11년 만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일원으로 재진입할지 6일(현지시간) 결정된다.

유엔 총회는 이날 오전 10시(한국시간 오후 11시)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2024~2025년 임기의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선거를 치른다.

아태 지역에서 1개국, 아프리카에서 2개국, 중남미에서 1개국, 동유럽에서 1개국을 각각 뽑는 이번 선거에서 한국은 아태그룹의 단독 후보로 나선다. 투표에 참여하는 회원국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내년 1월부터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으로 활동할 수 있다.

현재 투표권을 가진 192개 회원국이 모두 출석한다면 최소 128표를 얻어야 한다. 만약 1차 투표에서 필요한 표를 얻지 못하면 3분의 2 이상을 득표할 때까지 무제한 반복 투표가 이어진다. 만약, 1차 투표에서 선출이 확정되면 한국시간 자정 직후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아태그룹 단독 후보인 만큼 당선이 매우 유력하다는 관측이 나오지만 지난 10월 유엔 인권이사회(UNHRC) 이사국 선거에서 3표 차로 한국이 낙선한 것을 고려하면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미·중 갈등, 북핵 문제 등으로 서방과 중국·러시아의 관계가 틀어진 점을 봤을 때 한국이 몰표를 받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특히 최근 윤석열 정부가 친서방 행보를 강화하고 있어 상임이사국인 중국과 러시아가 반대 의사를 내비칠 가능성이 클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한편 이날 선거에서 아프리카 2개 비상임이사국 자리에는 알제리와 시에라리온이, 중남미 1개 자리에는 가이아나가 경합 없이 단독 입후보했다. 동유럽은 비상임이사국 1개 자리를 놓고 슬로베니아와 벨라루스가 '서방 대 러시아의 대리전'을 펼칠 예정이다.
아주경제=최윤선 기자 solarchoi@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