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끝없는 부동산 전쟁

인천 검단 집값 2억원 ‘껑충’… 호반건설 ‘호반써밋 인천검단 AB19블록’ 눈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근 인천 내 위치한 신도시 아파트들이 집값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그 중에서도 검단신도시 주요 단지들의 시세가 2억원 이상 반등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 3대장 중 한 곳인 ‘호반써밋1차’ 전용면적 84㎡는 규제 완화가 본격화되기 전인 지난해 10월 4억5,000만원에 매매됐지만 올해 4월에는 같은 면적이 6억7,000만원에 손바뀜됐다. 6개월 만에 2억원 넘게 시세가 반등한 것이다.

또 다른 3대장 중 한 곳인 ’검단 금호어울림 센트럴’도 전용 84㎡가 올해 4월 6억7,000만원에 거래됐다. 지난해 5월 4억427만원에 거래된 것과 비교하면 2억6,000만원가량 오른 금액이다.

원당동 A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규제 완화 이후 분양권 매수 문의가 늘고 있고, 거래량도 눈에 띄게 증가했다"며 "작년만 해도 무피(프리미엄이 없는) 분양권이 상당했지만 최근에는 수천만원가량 프리미엄이 붙은 매물도 많다"라고 밝혔다.

이 같은 시장 분위기 전환은 정부의 전방위적인 부동산 규제 완화 영향이 크다. 또한, 검단신도시 집값이 떨어질 만큼 떨어졌다는 인식이 형성된 데다, 인천 지하철 1호선 연장 및 서부권 광역철도 등 교통 호재가 잇따르고 있어 실수요는 물론 투자 수요까지 유입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신규 분양시장도 회복세다. 실제로, 금강주택이 지난 3월 검단신도시에 분양한 ‘검단신도시 금강펜테리움 3차 센트럴파크’는 총 1,049가구에 달하는 대단지임에도 불구하고 지난달 100% 계약을 마쳤다.

이렇다 보니, 6월 분양에 나서는 ‘호반써밋 인천검단 AB19블록’에도 수요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이 단지는 지난해 1월 진행한 민간사전청약에서 평균 43.0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높은 인기를 끈바 있다.

단지는 검단신도시 AB19블록에 들어서며,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7개 동, 총 856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전용 84㎡ 단일면적 구성되는데, 타입별로는 △84㎡A 497가구 △84㎡B 165가구 △84㎡C 194가구다.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돼 주변 시세 대비 합리적인 분양가로 공급될 예정이다.
아시아경제

[’호반써밋 인천검단 AB19블록’ 조감도, 자료제공: 호반건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호반써밋 인천검단 AB19블록’은 검단신도시 3단계 입지 중에서도 핵심입지로 평가되고 있으며, 교통, 교육, 자연환경, 편의시설 등 다양한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인천 1호선 연장 신설역(103역)이 도보 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이 노선이 개통되면 세 정거장 거리의 계양역을 통해 서울역까지 연결되는 공항철도로 환승이 가능해진다. 차량으로는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김포한강로 등을 통해 수도권 각지로 접근이 수월하다.

뿐만 아니라 검단~경명로간 도로, 원당~태리간 광역도로 등의 도로 교통망도 확충되고 있다. 김포 장기역에서 검단을 거쳐 지하철 7호선 부천종합운동역까지 이어지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는 지난달 열린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돼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시동이 걸렸다.

검단신도시 11호, 17호 근린공원과 만수산, 금정산, 황화산 등이 주변에 자리하고 있어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또한, 단지 인근 196,188㎥(약59,347평) 규모 부지에 호수공원을 비롯해 공립박물관, 도서관, 복합상업시설들이 들어설 예정이어서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다. 주변으로 초중고교 예정 부지도 있다.

‘호반써밋 인천검단 AB19블록’은 전 가구가 소비자 선호도 높은 전용 84㎡로 구성되고, 남향 위주로 단지를 배치해 채광과 통풍이 우수하다. 가변형 벽체를 활용해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공간 연출이 가능하다. 주부의 가사 동선을 배려해 주방가구를 배치했고, 타입별로 드레스룸, 다목적실, 팬트리 등 다양한 수납공간이 제공된다.

커뮤니티 시설에는 피트니스클럽, 실내골프연습장, 작은 도서관, 맘스&키즈카페, 독서실 등이 마련돼 입주민들의 건강하고 여유로운 생활을 돕는다. 또한, 단지 내 어린이집이 들어설 예정이다.

‘호반써밋 인천검단 AB19블록’의 입주예정일은 2026년 3월 예정이다.



최봉석 기자 mail00@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