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미국 46대 대통령 바이든

美공화의원들, 바이든관련 정보 미공개 FBI국장에 "의회모독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난 달부터 바이든일가의 '모든 정보' 공개 요구

레이FBI국장, 5일 하원소환에도 '밀실 브리핑'유지

코머 하원감독위원장, 레이 국장 고발안 8일 상정계획

뉴시스

[다보스(스위스)=AP/뉴시스]크리스토퍼 레이 미 연방정보국(FBI) 국장이 1월19일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에서 연설하고 있다. 2023.06.06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워싱턴= AP/뉴시스] 차미례 기자 = 미 하원 감독위원회의 제임스 코머 위원장(공화당)은 5일(현지시간) 미 연방수사국(FBI)의 크리스토퍼 레이 국장을 소환해 브리핑을 들었지만 이번 주 내로 '의회모독죄'로 고발조치하겠다고 발표했다.

코머 위원은 한 시간 넘게 계속된 FBI직원들의 브리핑을 들었지만 바이든 일가의 비리 의혹을 제기하면서 '바이든'이 언급된 했던 모든 문건을 공개하라는 자신의 요구를 레이 국장이 거절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FBI 고위직원들은 5일 의사당에 와서 코머의원(켄터키주)과 제이미 래스킨하원의원(민주당. 메릴랜드주)을 상대로 별도의 비공개 공간에서 브리핑을 했다.

앞서 코머 위원장은 5월 초에 FBI에게 2020년 6월부터 비밀 정보원들과의 접촉 기록 중 '바이든'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문건 일체를 제출하라는 소환장을 발부했다. 하지만 FBI는 기록물중 민감한 정보가 들어있는 '몇 쪽의 자료'는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을 유지했다.

코머는 5일 브리핑 뒤에 " FBI가 하원감독위원회에 국가기밀로 분류되지도 않은 수사 기록들을 공개하는 것을 또 거절했다"며 기자들에게 8일 이 문제로 본회의에서 레이국장에 대해 의회모독죄로 처벌을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도 기자회견에서 레이 국장이 트럼프정부에서 임명한 국장이지만 '의회모독죄' 고발안이 하원감독위를 통과한다면 곧 본회의에 상정하겠다고 말했다.

코머는 이 문건에는 바이든 대통령이 부통령일 당시 각종 정책과 관련해 외국인들과의 금품 거래 등 범죄 계획이 포함돼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의 부통령 당시 차남 헌터가 우크라이나 에너지 기업의 임원을 맡으며 부당 이득을 취했다는 공화당의 의혹 제기가 대표적이다.

코머의 5일 의회모독죄 적용 발표에 대해 FBI는 "지금까지 우리는 위원회의 요청이 있을 때마다 자료를 제출하고 끊임없이 협조해왔는데 그런 표결을 한다는 건 "터무니 없이 부당하다"(unwarranted)는 반박 성명을 냈다. 또 정보원 보호와 지속적인 수사를 위해서도 정보원들의 제보나 불확실한 첩보내용을 공개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백악관은 코머의 이번 의회모독죄 적용 움직임에 대해서 "바이든 대통령에게 정치적 타격을 입히고 자신은 언론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미미한 폄훼와 트집을 침소봉대하는 또 한 차례의 사실무근한 스턴트에 불과하다"고 혹독하게 비판했다.

코머 위원장은 지난 달 10일에도 기자회견을 열어 차남 헌터 등 바이든 대통령 일가가 중국과 루마니아와 관련된 외국인 등으로부터 수백만 달러를 받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은행 기록을 입수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당시 FBI는 서한에서 "(비밀 정보원 접촉을 통한) 정보 기록은 그것이 검증됐거나 신뢰성이 확립됐다는 뜻이 아니다. 우리가 가진 다른 정보처럼 무게를 두는 게 아니다"라며 "그런 정보를 다 공개하는 것은 법 집행 절차의 공정성에 대한 대중의 인식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제출 거부 이유를 밝혔다.

FBI는 기밀 정보원을 보호하는 것이 국가안보 문제와 직결된다는 점도 적시했지만 결국 레이국장의 하원 소환을 막지는 못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cmr@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