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러 “우크라, 대공세 시작”... NYT “동시다발 공격 신호 포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美 당국자 “공격 증가 신호 포착”

BBC 등 “강도 높이다 맹공할 수도”

조선일보

4일(현지 시각) 우크라이나 도네츠크주 클리시우카 인근 전선에서 군사용 차량이 파괴돼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 이날 러시아측은 "우크라이나군이 대규모 군사작전(대반격)을 시작했다"고 주장했지만, 우크라이나는 "가짜 뉴스"라며 반박했다./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1년 4개월째에 접어든 가운데, 서방으로부터 막대한 무기 지원을 약속받은 우크라이나가 ‘대반격’의 막을 올렸다는 당국자들의 발언이 잇달아 나오고 있다. 러시아 국방부는 5일(현지 시각) “우크라이나군이 이미 대규모 군사작전을 시작했으나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이날 익명의 미국 관리를 인용해 “위성의 적외선 장비 관측에서 우크라이나 군의 활동이 크게 증가한 것이 확인됐다”며 “이것이 러시아군에 대한 대반격 작전이 시작됐음을 시사하는 것일 수 있다”고 보도했다.

우크라이나는 앞서 나온 러시아 측의 발표에 “가짜 뉴스를 동원하는 작전”이라고 반박했다. 하지만 러시아에 이어 미국 당국자까지 대반격 신호 포착을 언급하고 나서면서 우크라이나가 그동안 예고해온 대반격을 조용히 시작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러시아 국방부는 이날 타스 통신 등을 통해 우크라이나의 공격 정황을 구체적으로 묘사했다. 러시아 국방부는 “우크라이나군이 4일 오전 동부 도네츠크주 남부 지역에서 2개 기계화 여단 소속 2개 전차 대대와 6개 기계화 보병 대대를 투입해 총 5개 방향으로 ‘대규모 공세’를 시작했다”고 했다. 이어 “적의 목표는 (집중 공세를 통해) 전선의 가장 취약한 부분을 돌파, 러시아의 동부 방어선을 무너뜨리려는 것”이라면서 “하지만 그들의 대공세는 실패했다”고 주장했다. 러시아 매체들은 우크라이나군은 탱크 15대와 보병전투차 3대, 장갑차 21대를 잃었으며 사망자 250명을 내고 퇴각했다고 전하면서 우크라이나군의 탱크가 불타는 영상도 공개했다.

조선일보

4일(현지 시각) 우크라이나 자포리자주(州)의 한 마을에서 러시아 전차가 우크라이나 전차와 교전 도중 화염에 휩싸여 있다. 이날 러시아 측은 “우크라이나군이 대규모 군사작전(대반격)을 시작했다”고 주장했지만, 우크라이나는 “가짜 뉴스”라며 반박했다. /트위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NYT도 미 당국자를 인용해 “우크라이나의 대반격이 시작됐다는 신호가 포착됐다. 우크라이나는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지만 여러 지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공격이 증가하고 있고 이는 우크라이나가 오랫동안 계획해온 대반격이 시작됐다는 신호일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우크라이나는 타스 통신의 보도에 대해 러시아의 주장은 가짜라고 반박했다. 우크라이나 국방부는 이날 “(러시아의 주장과 관련해) 우리는 아무 정보가 없다”며 “우리는 가짜 정보에 대해 코멘트(언급)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도 이날 러시아의 전쟁범죄와 민간인 공격을 비난하는 메시지를 발표하면서 대반격이나 러시아 측 주장에 대해 아예 언급을 하지 않았다.

하지만 우크라이나가 그동안 “대반격을 하더라도 ‘선언’은 없다”고 밝혀왔기 때문에 실제 대반격이 시작됐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한나 말랴르 우크라이나 국방부 차관은 지난 4일 “계획은 침묵을 사랑한다”며 “별도의 (대반격) 개시 선언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영국 BBC 등은 “우크라이나군은 ‘대반격 작전에 대한 정보나 소문이 돌지 않도록 침묵해 달라’는 대국민 담화도 내놨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서서히 공격 강도가 높아지다 어느 순간 맹공격을 쏟아내며 ‘대반격 중’이라고 밝힐 가능성이 있다”고 예측했다.

실제로 우크라이나군은 전선 곳곳에서 산발적 공격을 늘려가고 있다. 우크라이나군에 따르면 이날 도네츠크뿐만 아니라 루한스크 지역 등 동부 돈바스 전선에서 총 29회의 전투가 벌어졌다. 올렉산드르 시르스키 우크라이나 지상군 사령관도 “우리 군대가 바흐무트를 향해 전진하고 있으며 도시 근처의 러시아 진지를 파괴했다”고 밝혔다. 이코노미스트도 서방 관리들을 인용해 “우크라이나의 공격이 실제로 대공세의 시작을 의미한다”며 “전선의 다른 부분에서도 공격이 진행 중”이라고 보도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대반격을 앞두고 최근 연이은 해외 순방을 통해 추가 무기 지원을 여러 나라로부터 약속받았다. 미국으로부터는 오랫동안 지원을 요구했던 F-16 전투기 지원 허가를 따냈다. 추가 패트리엇 방공 미사일과 AIM-7 공대공미사일, 스팅어 지대공미사일 등도 받기로 했다. 한국으로부터는 지뢰 제거 전차도 제공받을 예정이다. 미국·영국 등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동맹국들은 수십만발에 달하는 155㎜ 포탄을 본격적으로 공급하기 시작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파리=정철환 특파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