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피지 내무장관, 일 원전 오염수 방류 비판 …“안전하면 일본에 두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피오 티코두아두아 피지 내무장관이 지난 3일(현지시간) 싱가포르에서 열린 아시아안보회의 프로그램에서 참석해 발언을 듣고 있다./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염수가 안전하다면 왜 일본에 두지 않나.”

피오 티코두아두아 피지 내무장관이 일본의 후쿠시마 제1원전 방사성 물질 오염수 해양방류를 두고 국제회의에서 공개 비판했다.

5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티코두아두아 장관은 하마다 야스카주 일본 방위상과 함께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제20차 아시아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 프로그램 중 하나인 ‘해양의 안보 질서’ 세션에 참여했다.

이 자리에서 하마다 방위상에게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 문제에 관한 질문이 나왔다. 하마다 방위상은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확인하고 여러 나라의 과학자들에게도 평가를 받으면서 안전성을 확인한 뒤 (국제사회 등의) 이해를 받는 가운데 방류를 해나갈 것”이라고 답했다.

하마다 방위상의 말이 끝나자 티코두아두아 장관은 “일본은 오염수가 안전하다고 말하면서 왜 일본에 두지 않느냐”고 말했다. 그는 이어 “오염수가 방출되면 어느 시점에 남쪽으로 흘러온다”며 “매우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티코두아두아 장관은 이날 기후변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 등의 문제에 노출된 섬나라는 지구환경 문제가 안보와 직결돼 있다고 호소했다.

피지는 태평양 섬나라 18개국이 만든 태평양도서국포럼(PIF) 회원국이다. 태평양 섬나라들은 핵물리학·해양학·생물학 등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독립적인 자문단을 구성해 1년 동안 검증한 끝에, 후쿠시마원전 오염수의 안전성이 불확실하다며 ‘방류 연기’를 촉구한 상태다.

헨리 푸나 태평양도서국포럼 사무총장은 지난달 28~29일 서울에서 열린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에서도 “핵 오염의 잠재적 위협이 있다”고 말했다.


☞ [논설위원의 단도직입] “IAEA, 일본에 처리 전 오염수 정보 요구도 안 해…방류 보류돼야”
https://www.khan.co.kr/people/people-general/article/202305302027005


박은하 기자 eunha999@kyunghyang.com

▶ 삼성 27.7% LG 24.9%… 당신의 회사 성별 격차는?
▶ 뉴스 남들보다 깊게 보려면? 점선면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