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속보] 박경귀 충남 아산시장, 1심서 벌금 1500만원 선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박경귀 충남 아산시장의 지난해 12월 모습.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지난해 6월 지방선거 때 공직선거법을 위반한 혐의로 기소된 박경귀 충남 아산시장이 1심에서 벌금 1500만원을 선고받았다.

5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전지법 천안지원 형사1부는 이날 공판에서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기소된 박 시장에 대해 이같이 선고했다.

박 시장은 작년 6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성명서 형식의 보도자료 등을 통해 상대 후보였던 오세현 전 아산시장의 부동산 투기 의혹을 제기해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기소됐다.

1심 재판부가 선고한 형량은 검찰 구형량인 벌금 800만원보다 더 높은 수준이다. 사안에 대한 재판부의 강한 처벌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재판부는 “오 후보자 등 증인들의 일치된 진술로 볼 때 박 시장 측이 성명서에서 허위 의혹을 제기한 원룸 거래는 정상적 거래로 보인다”며 “성명서 내용을 확인할 시간적·물리적 여유가 있었지만, 하지 않은 점에서 허위 사실을 인지하고도 공표한 데 대한 미필적 고의도 인정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선거일을 불과 며칠 앞두고 배포된 이 성명서가 오 후보자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불러일으키고, 당시 박빙이던 선거전의 반전도 가능하게 했던 것으로 판단되는 점 등으로 미뤄 공소사실 모두 유죄로 판단한다”며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처벌받은 전력도 있어 엄중한 처벌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박 시장은 선고 후 기자들과 만나 “항소심에서 증거에 의한 합리적 재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박 시장이 최종심에서 벌금 100만원 이상 형을 확정받을 경우 시장직을 잃게 된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