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尹 대통령 "민간단체 보조금 비리 단죄하고 환수 철저히 하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간단체 국고보조금 부정비리 1865건, 314억 원 규모

더팩트

윤석열 대통령은 5일 민간단체 국고보조금 부정 비리 결과에 대해 철저한 환수 조치 등을 지시했다. 지난 3월 21일 국무회의 주재하고 있는 윤 대통령.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ㅣ용산=박숙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5일 정부의 민간단체 보조금 감사 결과에 대해 "보조금 비리에 대한 단죄와 환수 조치를 철저히 하라"고 지시했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앞서 지난 4일 대통령실은 최근 3년간 '비영리민간단체'에 지급된 국고보조금 감사 실시 결과, 1조1000억 원 규모의 사업에서 1865건의 부정·비리가 있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확인된 부정사용금액만 314억 원에 이른다.

정부는 이들 사업에 대한 보조금 환수, 형사고발은 물론 민간단체 보조금 부정·비리를 원천 차단하고 보조금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근본적인 제도 개선도 추진하기로 했다. 국고보조금 관리시스템 등록 대상을 보조금 집행 하위단체들까지 확대하고, 국고보조금 정산보고서 외부 검증대상 및 회계법인 감사대상 기준을 각각 '1억 원 이상', ''3억 원 이상'으로 강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과감한 구조조정을 통해 내년부터 민간단체 보조금을 올해 대비 5000억 원 이상 감축하기로 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