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34억 유산 독차지하려고?…장애동생 수면제 먹여 하천 유기한 40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대법원 [사진출처=연합뉴스]


부모의 상속재산 34억여원을 가로채려고 지적장애 동생을 살해한 뒤 범행을 은폐하려 한 혐의로 기소된 40대 남성이 살인 혐의에 대해서는 무죄를 선고받았다.

5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대법원 2부(주심 민유숙 대법관)는 이모(46) 씨의 살인 혐의를 무죄로 보고 유기치사 혐의, 마약류관리법 위반 혐의만 유죄로 인정했다. 징역 10년을 선고한 원심을 상고 기각 판결로 확정했다.

이씨는 2021년 6월28일 새벽 지적장애 2급인 동생(당시 38세)을 경기 구리 왕숙천 근처로 데려가 물에 빠트려 숨지게 한 혐의로 기소됐다.

이 씨는 전날 오후 평소 술을 마시지 못하는 동생에게 위스키를 마시게 했고 범행 직전엔 수면제까지 먹인 것으로 조사됐다.

범행 후 “동생이 영화관에 간다며 자전거를 타고 집을 나선 뒤 돌아오지 않는다”고 실종 신고했다.

검찰은 이씨가 부모의 상속재산 34억여원을 분할하는 문제를 두고 동생 후견인인 숙부로부터 소송을 당하자 재산을 모두 챙길 목적에 범행했다고 판단했다. 1심 재판부도 이씨의 살인 혐의를 유죄로 인정해 징역 30년을 선고했다.

2심 재판부는 이씨가 고의로 동생을 살해했는지 입증되지 않았다며 살인 혐의에 대해서는 무죄를 선고했다.

재판부는 “동생이 졸린 상태로 현장을 배회하다가 실족해 빠졌을 가능성을 부인하기 어렵다”며 “이씨가 동생을 직접 물에 빠뜨렸다는 사실을 인정할 직접 증거가 없다”고 밝혔다.

다만 “동생을 두고 갈 경우 강물에 빠질 수 있음을 인식했음에도 아무런 보호조치를 하지 않아 결국 동생이 사망했다”며 예비적 공소사실인 유기치사죄를 유죄로 인정해 징역 10년을 선고했다.

대법원은 항소심 판단이 타당하다고 판단, 검사와 이씨의 상고를 모두 기각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