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최석현 천금 헤더골' 김은중호, 2회 연속 4강 신화! 연장 혈투로나이지리아 1-0 격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OSEN

[사진] 최석현 / FIFA 월드컵 소셜 미디어.


OSEN

[사진] 대한축구협회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OSEN=고성환 기자] 김은중호가 세트피스 한 방으로 4강 진출을 일궈냈다. 주장 이승원과 최석현이 다시 한번 결승골을 합작해 내며 '플라잉 이글스' 나이지리아의 날개를 꺾어버렸다.

김은중 감독이 이끄는 한국 20세 이하(U-20) 대표팀은 5일 오전 2시 30분(이하 한국시간) 아르헨티나 산티아고 델 에스테로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국제축구연맹(FIFA) 아르헨티나 U-20 월드컵 8강전에서 연장 혈투 끝에 나이지리아를 1-0으로 꺾었다. 이로써 한국은 지난 2019년 대회 준우승에 이어 2회 연속 4강 진출에 성공했다.

한국은 4-2-3-1 포메이션으로 시작했다. 이영준이 최전방을 맡았고, 강성진-이승원-김용학이 2선을 구성했다. 강상윤-이찬욱이 허리를 지켰고, 배서준-김지수-최석현-박창우가 수비진을 꾸렸다. 김준홍이 골키퍼 장갑을 꼈다.

경기 초반부터 나이지리아가 공 소유권을 쥐고 경기를 주도했다. 한국은 이전 경기들과 같이 뒤로 물러나 수비를 단단히 한 채 역습을 노렸다.

한국이 위기를 넘겼다. 전반 29분 엘레투가 피지컬을 활용한 드리블로 수비 두 명 사이로 빠져나오며 경기장 중앙 지역을 돌파했다. 박스 부근까지 전진한 그는 왼발 슈팅으로 직접 골문을 겨냥했으나 골키퍼 김준홍이 몸을 날려 막아냈다.

OSEN

[사진] 배서준 / FIFA 월드컵 소셜 미디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이 전반 추가시간 첫 슈팅을 기록했다. 수비가 제대로 걷어내지 못한 공을 따낸 배서준이 박스 안에서 슈팅을 시도했지만, 육탄 방어에 막혔다. 뒤이어 나온 이승원의 슈팅은 골대 위로 뜨고 말았다. 결국 양 팀은 전반을 0-0으로 마무리했다.

김은중호가 먼저 교체 카드를 꺼내 들었다. 김은중 감독은 후반 시작과 동시에 강성진을 불러들였다. 대신 에콰도르전서 1골 1도움을 기록한 배준호를 투입하며 공격에 변화를 줬다.

나이지리아가 중거리 슈팅으로 한국을 위협했다. 후반 5분 다니엘 바메이가 박스 부근에서 강력한 오른발 슈팅을 날렸다. 그러나 김준홍이 침착하게 두 손으로 막아 낸 뒤 안정적으로 공을 처리했다.

양 팀이 나란히 변화를 택했다. 한국은 후반 16분 이찬욱을 빼고 박현빈을 넣었고, 5분 뒤에는 김용학을 대신해 이지한을 투입했다. 나이지리아는 후반 17분 라왈과 이브라힘 무함마드를 불러들이고 우메 엠마누엘, 케힌데 이브라힘을 넣으며 맞섰다.

OSEN

[사진] 강성진 / 대한축구협회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이 마지막 교체 카드를 사용했다. 김은중 감독은 후반 28분 배서준과 김지수를 대신해 최예훈, 황인택을 투입하며 수비진에 에너지를 불어넣었다. 김지수는 이번 대회 내내 풀타임을 소화했지만, 전반 추가시간 붕대를 감았던 손목이 문제가 된 것으로 보인다.

한 골은 곧 패배로 직결될 수 있는 만큼, 두 팀 모두 수비 라인을 높이 올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경기를 운영했다. 나이지리아 역시 경기를 주도하면서도 무리하게 공격에 나서지 않았다.

후반 추가시간 4분 배준호가 박스 안에서 넘어졌지만, 주심은 그대로 경기를 진행했다. 나이지리아 수비가 손을 썼으나 휘슬은 불리지 않았다. 결국 양 팀은 득점 없이 연장전에 돌입했다. 한국은 슈팅 3회를 날렸으나 유효슈팅은 없었다.

OSEN

[사진] 최석현과 이승원 / 대한축구협회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웅크리고 있던 한국이 단 한 방으로 선제골을 터트렸다. 연장 전반 5분 주장 이승원이 왼쪽에서 감아올린 코너킥을 최석현이 머리로 절묘하게 돌려놓으며 골망을 흔들었다. 지난 에콰도르전 결승골과 판박이였다. 이로써 이승원은 이번 대회에서 코너킥으로만 무려 4도움을 기록했다.

주심의 석연찮은 판정이 이어졌지만, 김은중호는 집중력을 잃지 않고 경기를 이어갔다. 아찔한 순간도 있었다. 연장 후반 5분 박스 안에서 엠마누엘이 강력한 발리슛을 시도했다. 다행히 공은 골대 위로 넘어갔다.

한국은 연장 후반 12분 이지한을 대신해 조영광을 투입하며 수비를 단단히 했다. 결국 김은중호는 끝까지 득점 없이 경기를 마무리하며 나이지리아를 물리치고 4강행 티켓을 거머쥐었다. 이제 한국은 오는 9일 이탈리아와 결승 진출을 놓고 다툰다.

OSEN

[사진] 김은중 감독 / 대한축구협회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finekosh@osen.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