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1903년 한인 태평양 건너 美 향할 때처럼 도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LA∼인천 1만4000km 요트 횡단

미주이민 120주년 역사 되새겨

“사이판-하와이 교민들 따뜻이 반겨”

동아일보

4일 오전 인천 중구 왕산마리나에 미주 한인 이민 120주년을 기념하는 태평양 요트원정대가 입항하고 있다. 남진우 미주한인요트클럽 회장(왼쪽)이 이끈 원정대는 올 3월 4일 미국 로스앤젤레스를 출발해 태평양을 횡단한 뒤 이날 인천에 도착했다. 인천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주 한인 이민 120주년인 데다 동포들의 숙원이던 재외동포청 신설까지 이뤄진 올해를 기념하기 위해 120년 전 그때처럼 태평양 횡단을 시도했습니다.”

4일 오전 인천 중구 왕산마리나. 올 3월 4일 요트를 타고 미국 로스앤젤레스(LA)를 출발해 태평양을 건너온 남진우 미주한인요트클럽 회장(63)이 이렇게 말했다. 남 회장을 포함한 4명의 대원은 1만4000km에 걸친 93일의 항해가 끝나는 순간을 만끽하며 환하게 웃었다.

2016년 미주한인요트클럽을 처음 만든 남 회장은 미주 한인 이민 120주년을 기념해 꿈꾸던 태평양 횡단에 도전하기로 결심했다. 1903년 당시 선조들이 인천을 출발해 사이판, 하와이를 거쳐 LA에 도착한 항로를 거꾸로 거슬러 올라가며 한인 이민의 역사를 되새겨보자는 취지였다.

남 회장은 “캄캄한 밤바다 위에서 폭풍우를 만나는 등 무서운 순간도 많았지만, 동료 대원들이 있어 이겨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 “전혀 모르는 사이판, 하와이 한인들이 따뜻하게 맞아줬을 때 한국인의 끈끈한 정을 다시 한번 느꼈다”고 강조했다.

인천시는 5일 송도에서 열리는 재외동포청 개청 기념행사에서 이들에게 감사패를 전달할 예정이다. 이날 공식 출범하는 재외동포청은 세계 730만 명의 재외동포 관련 정책을 총괄하게 된다. 남 회장은 “동포의 한 사람으로서 재외동포청 신설은 너무나 반가운 일”이라며 “한인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는 기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천=공승배 기자 ksb@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