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심셰크 재무장관 “튀르키예 경제, 합리적 바탕으로 돌아갈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메흐메트 심셰크 튀르키예 재무장관(사진=로이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스타in 유준하 기자] 메흐메트 심셰크 신임 튀르키예 재무장관이 4일(현지시간) 튀르키예 경제가 합리적 바탕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로이터 통신은 이날 심셰크 재무장관이 수도 앙카라에서 열린 이·취임식에서 “튀르키예 경제의 예측 가능성을 보장해야 한다”며 “합리적 바탕으로 돌아가는 것 외에 다른 선택의 여지는 없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규칙에 기반을 두고 예측할 수 있는 튀르키예 경제는 우리가 원하는 번영을 달성하는 열쇠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심셰크 재무장관은 영국 런던에서 메릴린치에 근무하던 투자은행가 출신으로, 국제사회에서 널리 인정받는 경제 전문가로 알려졌다.

그는 지난 2009∼2015년 재무장관, 이후 2018년까지 부총리를 지내며 국제 금융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지만 사임했다. 심셰크의 사임 이후 에르도안 대통령은 높은 인플레이션에도 저금리를 유지하는 비정통적인 경제정책을 펼친 바 있다.

이후 튀르키예 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10월 85%까지 치솟았고 리라화 가치는 급락했다. 심셰크 재무장관은 “중기적으로 물가상승률을 다시 한 자릿수로 낮추고, 모든 분야에서 예측 가능성을 높이며, 경상수지 적자를 줄일 수 있는 구조적 전환을 가속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짚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