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급매 거두더니 2억 올리네요…중산층 많은 이동네 거래 늘었다는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마래푸 지난달 16건 거래
연초 대비 가격 1억 껑충

성동 하왕십리·용산 이촌 등
거래 늘며 아파트 가격 반등


매일경제

마포 래미안 푸르지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올해 초 고금리, 역전세, 입주장에도 집주인들이 버티는 추세였습니다. 정부의 규제 완화 이후 수요가 붙자 호가를 1억원에서 2억원 가량 높여 매물을 내놓고 있습니다.”(서울 마포구 A공인중개사)

부동산 시장의 회복세가 강남3구(강남·서초·송파)에서 마·용·성(마포·용산·성동)으로 번지고 있다. 4월 이후 이 지역의 거래량이 늘어나고, 거래 가격도 높아지고 있다. 다만 전문가들은 급매가 소진되고 호가가 높아진 이후에도 수요가 이어질 수 있을지는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매일경제

4일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시스템에 따르면 마포구의 대표 아파트 단지인 마포래미안푸르지오는 5월에만 16건의 거래가 신고됐다. 올해 신고된 거래 41건 중 39%가 5월 한 달 간 이뤄진 것이다. 신고 기간이 아직 한 달 더 남아있어 5월 거래 건수는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거가격도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다. 전용 84㎡의 경우 올해 1월 15억5000만원(24층)에 거래됐지만, 5월엔 16억8000만원(20층)에 계약이 체결됐다.

특히 이 지역의 경우 올해 초 1419가구 대단지인 마포더클래시 입주장이 펼쳐졌지만 다른 지역에 비해 가격이 상대적으로 덜 떨어졌다는 것이 인근 공인중개사들의 설명이다. 마포구 B 공인중개사는 “마포구 일대는 실거주 수요가 높기 때문에 고금리와 역전세 상황에서도 급하게 매물을 내놓는 집주인들이 적었다”고 설명했다.

성동구에서는 하왕십리 센트라스 거래가 5월에만 11건 체결됐다. 올해 이뤄진 27건의 거래 중 40%가 5월에 체결된 것이다. 서울 성동구 행당동, 하왕십리동, 옥수동 등에 위치한 아파트 단지 거래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서울 성동구의 C공인중개사는 “정부의 특례보금자리론 출시 영향이 마·용·성 지역의 거래량 증가에도 영향을 미친 것 같다”며 “특례론 출시 영향으로 9억원 이하 주택 수요가 살아나자 이를 처분하고 상급지로 갈아타기 하려는 시도가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용산구에서는 5월 들어 대표적 재건축 단지인 왕궁맨션(2건), 한강맨션(2건) 등의 거래가 속속 체결되고 있다. 이 아파트들은 매매가 모두 20억원이 넘는 고가임에도 계약이 이뤄지고 있다. 서울시가 이들 아파트들이 위치한 서빙고아파트지구를 지구단위계획 구역으로 전환하며 재건축 정비계획 수립이 수월해진 영향으로 볼 수 있다. 용산구의 D공인중개사는 “대통령실 이전과 용산 개발 계획 등으로 용산구는 올해 초 부동산 한파에도 가격이 크게 떨어지지 않았다”며 “최근 재건축 규제가 완화 움직임을 보이자 가격 상승을 예상한 수요자들의 매수 문의가 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용·성 지역은 부동산 상승기에 서울 아파트 시장의 상승 흐름을 이끌어왔다. 교통이 편리한 것과 함께 도시 재정비 사업으로 신축 아파트 단지들이 들어서기 시작하며 가격 상승을 견인해왔다. 이처럼 실수요가 뒷받침되는 덕분에 침체기에도 하락폭이 크지 않았다는 분석이다. 한국부동산원의 지난해 지역별 아파트 가격 변동률을 살펴보면 마포(-7.49%), 용산(-4.73%), 성동(-4.21%)의 하락폭은 노원(-12.02%), 송파(-8%), 성북(-10.27%) 등보다 크지 않았다. 용산구는 5월 둘째주부터 4주 연속 가격이 상승했고, 마포구도 5월 넷째주부터 2주 연속 가격 상승이 이어지고 있다.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 원장은 “최근 정부의 대출금리 인하 압력으로 시중금리가 낮아지며 매수 심리가 다소 회복했지만, 이런 움직임이 서울 외곽과 전국으로 이어질지는 더 지켜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