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상임위원장 제동' 정청래 "김진표, 시정안하면 권한쟁의심판 청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선출과정서 이의 무시, 국회법 위반…시정 안하면 소송할 것"

"박광온에 뒷통수 맞아…몇몇 문제제기로 결정 바꾸나"

뉴스1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정청래 최고위원이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6회 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2023.5.30/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강수련 기자 = 행정안전위원장 선출에 제동이 걸린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5일 김진표 국회의장을 상대로 권한쟁의심판과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하겠다고 예고했다.

정 의원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지난달 30일 국회 본회의 의결과정에서 내가 '이의 있습니다'라고 일어서서 분명히 의사표명을 했음에도 김 의장은 이를 무시하고 표결절차를 생략했다"며 "이는 명백한 국회법 위반"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국회의장은 잘못을 인정하고 시정조치하기 바란다. 접수 여부는 국회의장에게 달려있다"며 "내일 오전까지 가부 여부를 밝혀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30일 국회 본회의에서 상임위원장 표결을 진행하기로 했으나, 민주당 내부 반발로 과학기술정보방송위원장만 선출했다. 행안위원장으로 내정됐던 정 의원은 당시 이의를 제기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지난 여야 원내지도부간 합의에 따라 과방위원장과 행안위원장은 1년을 임기로 교대하기로 했으나, 정 의원은 최고위원과 과방위원장을 겸직해 관례에 맞지 않다는 논란이 일었다.

정 의원은 자신에게 문제를 제기한 민주당 의원들과 원내지도부를 향해서도 날을 세웠다.

그는 "박광온 원내지도부가 1년 전 여야 합의에 따라 '행안위원장은 정청래'라 공식발표했는데도 민주당이 이행하지 않았다"며 "민주당은 민주당 내정자를 반대하고 국민의힘 내정자는 찬성했다. 무슨 황당한 결과인가"라고 따졌다.

그러면서 "내가 약속을 안 지킨 것이 아니라 박광온 원내 지도부가 약속을 못 지킨 것"이라며 "원내지도부를 믿고 사임서도 냈다. 완전 뒷통수를 맞았다. 괘씸하다"고 질타했다.

또 "이런 사태에 대해 원내지도부 어느 누구 하나 책임지는 사람도 없고 사과조차 없다"며 "그저 언론을 통해 이러쿵 저러쿵 공식적인 입장없이 언론플레이만 난무한다. 부정확한 사실도 많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한번 정한 것을 몇몇이 문제제기 한다고 민주적 절차없이 홱 바꾸는 것도 원내대표 리더십상 좋지 않다"며 "이후에도 무엇을 정했는데 서너명 국회의원이 주장하면 미루고 번복하고 할 것인가. 현 원내지도부의 앞날이 걱정된다"고 지적했다.

training@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