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닮은듯 다른… 네카오, 커뮤니티 개편으로 새먹거리 찾는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네이버 '카페 전체 인기글' 제공
다음 카페 인기글 시스템과 비슷
모바일 뿐 아니라 PC로 확대 계획
카카오 '오픈채팅 라이트' 도입
네이버 오픈톡 서비스와 유사
공통 관심사 놓고 자유롭게 소통


파이낸셜뉴스

네이버 카페 업데이트 관련 공지 오픈채팅 라이트 대표 이미지. 네이버 카페 캡처·카카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내 양대 플랫폼 기업인 네이버와 카카오가 '커뮤니티' 서비스 개편을 통해 미래먹거리 찾기에 나섰다.

네이버는 카페 전체 인기글을 보여주는 업데이트를 진행해 여러 카페에 대한 접근성을 높였고, 카카오는 오픈채팅 라이트를 통해 관심사 기반으로 이용자들이 보다 쉽게 모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이는 미래 먹거리인 커뮤니티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한 조치로 분석된다.

■카페 전체 인기글 vs '오픈채팅 라이트'

4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최근 네이버 카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에서 실시간 핫(HOT) 게시글을 볼 수 있도록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기존엔 각 카페에서 카페 내 인기글만 볼 수 있었지만, 이번 개편을 통해 전체 카페 인기글을 확인할 수 있게됐다.

이는 경쟁사인 다음 카페가 매 시간별로 1~100위까지 인기글을 보여주는 것과 비슷한 구조다. 단 네이버 카페는 하루에 2회, 최대 100개 내외의 인기글이 업데이트된다는 점이 다르다. 또 최근 14일 내 작성된 게시글을 기준으로 △조회수 △댓글수 △좋아요수 △댓글 알림 설정수 등 다양한 항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게시글이 선정된다.

네이버 관계자는 "다음 카페 뿐 아니라 대다수의 커뮤니티가 이런 인기글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었다"며 "네이버 카페 전체 인기글을 보면서 원래 관심이 있던 카페 외에 다양한 카페를 접할 수 있게 하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인기글 서비스를 카페 PC 버전으로도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카카오도 '오픈채팅'을 카카오톡 세 번째 탭으로 별도로 빼면서 커뮤니티 강화에 나섰다. 이 중 새로 도입된 '오픈채팅 라이트(Lite)' 기능은 관심사에 대해 가볍게 소통할 수 있는 라이브 채팅 형식으로 진행된다. 예를 들면 카카오가 'KBO 시즌'이라는 주제의 방을 열면, 그 안에 구단별 채팅방에서 구단 팬들끼리 소통할 수 있다. 이는 지난해 9월 네이버가 도입한 오픈톡 서비스와도 닮아있다. 오픈톡은 스포츠 경기나 콘텐츠를 보면서 서로 모르는 이용자 간에 자유롭게 채팅을 나눌 수 있는 시스템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오픈채팅 라이트는 관심사 허브를 카카오톡 안에 만들고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커뮤니티를 형성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래 먹거리, 커뮤니티 강화에 달려

양사가 다른 듯 비슷한 개편을 이어가는 이유는 '커뮤니티 강화'라는 목표 때문이다. 관심사 중심의 커뮤니티는 지인간 커뮤니티를 넘어 보다 다양한 이용자들을 플랫폼으로 모을 수 있는 유인책이 될 수 있다. 광고, 커머스 등 여러 수익 사업을 붙였을 때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지난 1·4분기 콘퍼런스콜에서 네이버의 매체력 강화를 위해 오픈톡의 범위를 확장하겠다고 했다. 홍은택 카카오 대표도 1·4분기 콘퍼런스콜에서 "오픈채팅이 세 번째 탭으로 전면 배치되면서 이용자들 접근성이 대폭 개선될 것"이라며 "여러 변화를 통해 세 번째 탭은 연말까지 기존 대비 일간활성화이용자(DAU) 수를 2배 이상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있다"고 밝힌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커뮤니티란 서비스 영역에서 양사가 서로 그 전까지는 부족했던 서비스를 조금씩 강화해나가는 분위기"라며 "장기적으로 광고사업 등과 직결된 문제이기 때문에 커뮤니티 서비스는 점차 확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