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아이유 있는데, 어떻게 이런일이?” 충격의 적자 사태…늪에 빠진 카카오엔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아이유 [사진, osen]


[헤럴드경제= 박영훈 기자] ‘최고’의 아티스트 아이유를 보유한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적자의 늪에 빠졌다. 7년만에 초유의 적자 사태가 벌어졌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카카오엔터)는 카카오 공동체 내에서도 알짜 기업으로 평가 받고 있다. 최고의 아티스트인 아이유 등 슈퍼 지적재산권(IP)를 대거 보유, 상장시 방탄소년단(BTS)의 하이브를 능가할 유일한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에스엠(SM)까지 인수 음박 판매량에서도 하이브에 이어 엔터업계 전체 2위에 올라섰다.

카카오엔터는 지난해 영업손실 138억원을 기록했다. 7년만에 적자다. 그나마 매출(1조8648억원,연결기준)이 전년대비 증가한 것이 위안이다. 올해도 상황은 크게 달라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무엇보다 최고로 꼽히는 아이유를 보유하고도 적자를 내는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헤럴드경제

하이브를 비롯한 JYP엔터, YG 등 대표적 엔터테인먼트업체들이 역대급 실적을 내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카카오엔터의 적자는 더 뼈아프다. 해외 콘텐츠 사업인 타파스엔터테인먼트 부진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엔터는 공격적인 인수합병(M&A)을 통해 외형은 크게 커졌지만, 소속 아티스트를 바탕으로 한 IP파워 및 수익성 확보에는 여전히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아이유 같은 스타가 가요 뿐 아니라 배우의 영역에서도 ‘업계 최고 수준’의 입지를 다져 카카오엔터의 가치에는 분명 긍정적”이라면서도 “하지만 하이브에 비해 소속 아티스트를 활용한 IP파워 및 수익성 확보가 미흡하다”고 말했다.

카카오엔터는 아이유가 소속된 이담엔터테인먼트 지분 52.5%를 보유한 모회사다. 이담엔터테인먼트 수익이 대부분 아이유로 부터 나온다.

반면 하이브는 BTS 공백에도 불구하고 올 1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헤럴드경제

카카오TV 오리지널 콘텐츠. 실적 부진으로 카카오TV 유료콘텐츠 제작이 중단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상장을 앞두고 빨간불이 켜졌다. 당초 금융투자업계에선 상장시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몸값이 20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 하이브의 시가총액은 11조원으로 이를 크게 능가한다.

적자로 충격에 빠진 카카오엔터는 인력 및 사업 구조조정에 나섰다. 특히 상장을 앞두고 있어, 수익성 개선이 시급한 상황이다. 최근 카카오TV 유료콘텐츠 제작‧서비스도 중단했다. 카카오TV 사업중단은 이미 예견된 수순이라는 지적이다. 늘어난 제작비에 비해 예능·드라마 등 흥행한 콘텐츠는 극히 드물다.

한편 카카오엔터는 아티스트 지식재산(IP)으로 웹툰과 웹소설,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 수익성을 끌어 올리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다수의 유명 아티스트를 보유한 SM 인수를 통한 시너지 효과와 기업가치 제고를 노리고 있다.

park@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