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러 본토 공격, 우크라의 ‘교란 작전’?···“크름반도 점령 때 러 전략과 유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잇따른 러시아 본토 공격으로 확전 양상

공격 자처한 ‘러 민병대’, 우크라와 연관성

“러시아인이 러시아 공격해야 효과 극대화”

‘러 본토 공격’ 금지한 나토 무기 사용 논란도

경향신문

지난 1일(현지시간) 러시아 벨고로드주 세베키노지역의 한 기숙사가 포탄에 맞아 불타고 있다. 러시아 국방부는 이날 장갑차로 무장한 수십명의 전투원이 3차례에 걸쳐 국경을 넘어 침입했으나 이를 격퇴했고, 우크라이나의 포격으로 민간인 2명이 숨졌다고 밝혔다. 타스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우크라이나와 국경을 맞댄 러시아 접경지역과 수도 모스크바에 이르기까지 러시아 본토 곳곳에 연일 동시다발적인 포격과 드론(무인기) 공격이 이어지면서 전쟁이 확대되는 모양새다.

우크라이나는 자신들과의 연관성에 대해 대체로 확인도 부인도 하지 않고 있다. 지난달 22~23일(현지시간)과 지난 1~2일 벌어진 접경지역 공격의 경우 스스로를 ‘반(反)푸틴 민병대’라고 부르는 러시아의 반체제 무장세력이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이들 단체가 우크라이나 정보기관인 국방부 산하 군사정보국(HUR)과 연계돼 있으며, 이는 러시아의 내부 동요를 노린 우크라이나의 ‘하이브리드 전술’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 과정에서 반푸틴 민병대가 러시아 본토 공격에 쓰지 않는다는 조건 하에 우크라이나에 지원된 나토 무기 일부를 사용하고 있는 정황이 제기됐다.

3일 CNN은 공격 주체를 명확히 드러내지 않는 이런 모호한 전술이 2014년 러시아가 크름반도를 강제병합할 때 썼던 전술과 유사하다고 보도했다. 당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반군’으로 위장한 병력을 투입해 내부 혼란을 일으키는 전술을 썼다. 당시 크름반도에는 녹색 군복에 부대 마크나 휘장, 계급을 달지 않아 ‘리틀 그린 맨(little green man)’으로 불리는 의문의 부대가 의회 건물을 점거하고 공항을 폐쇄하는 등 조직적인 공격을 벌였는데, 러시아 정부는 이들이 러시아와의 합병을 원하는 우크라이나 자위대라고 주장했다. 당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상점에서 어떤 종류의 군복이든 살 수 있다”며 러시아군과의 연관성을 부인했지만, 이듬해 이들이 자국군임을 뒤늦게 인정했다.

CNN은 이 같이 불투명한 회색 지대에서 벌어지는 ‘하이브리드 전쟁(Hybrid Warfare)’ 양상은 현대 전쟁사에서 여러차례 사용돼 온 바 있다고 지적했다. 하이브리드 전쟁이란 군사적 수단 뿐 아니라 비군사적 수단도 총동원해 전쟁 상대국에 혼란과 불안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1970~1980년대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극단적인 인종차별 정책인 ‘아파르트헤이트’를 밀어붙인 정권이 남아프리카 해방 투쟁을 무너뜨리기 위해 이웃 국가인 잠비아, 짐바브웨, 모잠비크 등을 공격할 때도 유사한 방법을 썼다고 CNN은 전했다.

경향신문

지난달 22~23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국경과 접한 러시아 서부 벨고로드를 공격한 친우크라이나 성향 민병대가 24일 국경과 가까운 우크라이나 북부 한 숲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러시아 본토에 대한 추가 공격을 예고했다. AF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CNN은 러시아 접경지대 공격을 주도한 반푸틴 세력이 우크라이나 군사정보국과 긴밀히 연계돼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우크라이나 대신 러시아인이 러시아를 공격하도록 만드는 것이 주요한 전술”이라고 짚었다. 일련의 단기적인 공격이 군사적으로 러시아에 큰 타격을 입히진 못했지만, ‘러시아의 불안과 동요’라는 효과는 더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러시아 내에서 반체제 인사들의 목소리에 힘을 싣고 푸틴 퇴진론 불씨를 지피는 데도 우크라이나의 공격보다 ‘러시아 내부의 공격’이 더 효과적이다. CNN은 “국경을 넘나드는 우크라이나의 전술은 러시아를 불안정하게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첫 교전이 작은 마을에 국한되기는 했으나, 러시아의 반응을 봐서는 목표를 충분히 달성한 것 같다”고 짚었다.

러시아 본토 공격에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회원국들이 우크라이나에 제공한 무기가 사용됐다는 보도도 나왔다. 워싱턴포스트는 미 정보기관 소식통을 인용해 지난달 22~23일 벨고로드주 공격에 사용된 지뢰방호차량(MRAP) 4대 가운데 3대는 미국이, 1대는 폴란드가 우크라이나에 지원한 무기라고 보도했다. 공격을 수행한 무장세력이 온라인에 게시한 사진과 영상에서도 벨기에와 체코가 지원한 소총, 나토 회원국들이 사용하는 AT-4 대전차 무기가 확인됐다.

미국 등 동맹국들은 우크라이나가 서방에서 지원받은 무기로 러시아 본토를 공격하지 않는다는 전제 조건 하에 군사적 지원을 해왔다. 마크 캔시안 미 전략국제문제연구소 고문은 “이 일은 앞으로 우크라이나의 책임과 이런 약속 위반을 미국이 어디까지 용인할 것인지에 대한 의문을 낳을 것”이라고 말했다.

선명수 기자 sms@kyunghyang.com

▶ 삼성 27.7% LG 24.9%… 당신의 회사 성별 격차는?
▶ 뉴스 남들보다 깊게 보려면? 점선면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