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법의 심판대 오른 MB

새 방통위원장에 이동관 전 홍보수석 유력… 야권은 “MB계 부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이번 주 예상되는 소폭 개각에서 현재 공석인 방송통신위원장에 MB 정부 당시 청와대 홍보수석을 지낸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를 지명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야권은 “MB 아바타”, “방송장악 선전포고”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4일 정치권에 따르면 야권은 최근 윤 대통령의 한상혁 방통위원장 면직 등이 방송장악을 위한 절차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한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지난 2일 브리핑에서 “방송 장악을 알리는 선전포고이자 대국민 도발”이라고 규정했다. 정의당도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한상혁 위원장을 무리하게 면직까지 시켜가면서 하고자 한 일이 결국 ‘MB 아바타’의 언론 황폐화 시도임이 더욱 분명해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정의당 관계자는 “역사의 흐름의 되돌리는 것”이라며 “MB계의 부활은 우리 정치에 도움이 안 되는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윤 대통령이 신임하는 것으로 알려진 이 특보는 동아일보 출신으로 MB 정부 당시 청와대 홍보수석을 역임했고, 윤 대통령이 당선인이던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특별고문을 맡았다.

반면 국민의힘은 야권의 방송 장악 프레임이 결국 방송 3법을 통과시키기 위한 사전 작업에 불과하다며 평가절하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지난 2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방송법 실상은 친민주당 언론노조 성향의 인사들을 KBS·MBC·EBS 이사로 만들어 공영방송을 특정 정치세력이 장악하겠다는 것”이라며 “좌편향 세력의 언론 장악을 위한 총선용 기획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문경근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