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이슈 정치권 사퇴와 제명

국민의힘 "노태악 사퇴해야...선관위, 민주당과 공생적 동업관계"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의힘, 4일 긴급 최고위 개최...5일 의총 열고 선관위 사태 논의 예정

더팩트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ㅣ국회=조성은 기자] 국민의힘이 채용 특혜 의혹에 대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감사원 감사를 거부한 데 대해 노태악 선관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국민의힘은 선관위의 감사 거부 배경에 더불어민주당이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4일 국회에서 긴급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뒤 기자간담회를 열고 "공정성과 투명성, 리더십의 품격이 다 사라졌는데 선관위원장이 직무를 수행할 수 있겠냐"며 이같이 비판했다.

그는 "(노 선관위원장이) 자리에 연연하는 모습으로 국민들께 비치고 있다"며 "지금 대법관을 겸직하고 있는데 선관위원장을 떠나서 대법관으로서도 그렇게 하면 안 된다. 판사가 엄격한 수사 같은 조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노 위원장이 물러나면 야권 인사로 분류되는 김명수 대법관이 지명한 인물이 선관위원장으로 올 수 있다'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그런 걸 다 고려해 전략적 판단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며 "선거 관리의 가장 공정해야 할 기관장이 저 모양인데 정치적으로 이익이 될까 그런 계산을 할 계제가 되겠나"고 되물었다.

김 대표는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에서 '선거 전 선관위 흔들기'라는 비판이 나오는 데 대해 "소통하자니까 안 하고 길거리에 나가 정권 퇴진만 외치는 사람이랑 무슨 얘기를 하냐"며 "'조국 사태, 김남국 사태 불공정보다 훨씬 덜 한데 뭐 그만한 일로 그러냐' 이런 생각을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선관위원 9명 전원 사퇴 필요성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선관위원장이 진지하게 이 사태의 심각성을 알고 정말 제대로 된 헌법기관으로 거듭나겠단 의지를 말이 아닌 행동으로 실천하는지 보고 평가하는 게 수순"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선관위 국정조사에 대한 민주당과의 협상 상황에서는 "큰 줄기는 공유하고 있지만 원내대표가 하고 있어서 세세한 상황은 제가 잘 모른다"고 했다.

동석한 이철규 사무총장도 '내로남불' 현수막 금지 등 과거 선관위의 해석을 '편파적'이라고 지적하며 노 선관위원장을 향해 "판사를 한 사람인데 법을 했다는 자질이 의심스럽다"며 "대한민국의 평균치 국민들도 그것보단 더 나은 결정을 할 것 같다"고 꼬집었다.

김 대표는 이날 최고위회의에서도 주요 선거 때마다 선관위가 민주당에 유리한 해석을 내놓았다고 주장하며 "선관위와 민주당이 공생적 동업 관계를 형성한 것이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했다. 그러면서 "선관위 고위직들이 이토록 겁도 없이, 과감하게 고용 세습을 저지를 수 있던 이유"라고 했다.

이어 선관위의 감사원 감사 거부를 지적하며 "대충 적당히 버텨보겠다는 태도"라고 맹비난했다. 그는 선관위가 국민권익위원회, 국회 국정조사만을 수용한 데 대해 "강제 조사 권한도 없는 권익위 조사는 부패의 진상을 폭넓게 밝혀 그 뿌리를 뽑아낼 수 없다"며 감사원 감사 수용을 촉구했다.

김 대표는 그러면서 노 선관위원장을 향해 "사퇴로서 행동하는 책임을 보이라"면서 "도저히 중앙기관장의 엄정한 리더십을 찾아볼 수 없다. 고위직부터 썩은 내가 진동하는데 여전히 문 걸어 잠그고 폐쇄적 태도를 고집하며 국민 요구를 외면하는 조직은 더 이상 민주주의 국가의 기관이라 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도 "(선관위의 감사원 감사 거부는) 국민과의 전쟁 선포"라며 "노 선관위원장이 자리를 지키는 한 국민의 분노와 청년의 상처는 치유될 수 없다. 사퇴로 국민 공분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오는 5일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 선관위 감사원 직무감찰 거부와 관련한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장예찬 청년 최고위원이 청년들과 함께 선관위 항의 방문을 예고한 가운데 당 차원에서 항의 방문하는 일정도 검토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표는 "감사원 감사 거부로 선관위가 사태의 심각성을 전혀 모른다는 걸 다시 알게 됐다"며 "현재 이 체제로서는 (이번 사태가) 개선되지 않겠다, 좌시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p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