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김기현, '선관위, 감사원 감사 거부'에 "노태악 사퇴하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선관위, 감사원 감사 조속 수용 강력 촉구"

"선관위, 헌법적 관행 존중 받을 자격 상실"

"선관위·민주당, 공생적 동업관계 의심"

뉴시스

[서울=뉴시스] 김금보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중앙청년위원회 발대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3.06.03. kgb@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이재우 한은진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4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가 고위직 자녀 특혜 채용 의혹에 대한 감사원 감사를 거부한 것과 관련해 노태악 선관위원장의 자진사퇴와 감사원 감사 수용을 촉구했다.

김 대표는 여권의 노 위원장 사퇴와 감사원 감사 수용 요구를 '독립기관 흔들기'라고 비판한 더불어민주당을 향해서는 선관위와 공생적 동업관계를 이루고 있다고 역공했다. 선관위가 민주당에 매번 유리한 해석을 내놨다는 이유에서다.

김 대표는 휴일인 4일 오전 국회에서 긴급 최고위원회를 소집해 선관위의 감사원 감사 거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선관위가 지금 국민 인내심을 시험하고 있는 것 같다. 단순사과는 책임이 아니다. 노태악 선관위장이 고용세습에 대해 사과한다고 했지만 그에 따른 후속조치에는 사과의 진정성을 느낄 수가 없다"고 짚었다.

이어 "뿌리 깊은 부패의혹이 만연돼있고 선관위 내부에서도 그 부패를 시정하기 보다는 도리어 서로 덮어두고 쉬쉬해온 정황이 역력하다"며 "심지어 더 나아가 이런 부패악습을 적당히 활용해 누이 좋고 매부 좋고 하는 식으로 고위직 내부자끼리 짜고 치는 고스톱 같은 범법행위도 버젓이 저질러 왔던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그는 "사태 이런데도 문제점이 드러난 후 노태악 위원장이 보인 태도는 도저히 중앙기관장의 엄정한 리더십을 찾아볼 수 없었다"며 "사태발생 초기에는 뒤에 숨어버렸는지 두문불출했고 사무총장과 사무차장이 국회에 나와 뻔뻔한 거짓해명을 할 때도 중앙선관위장의 기관장으로서의 추상같은 조치 낌새조차 느낄 수 없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뒤늦게 나타나 기껏 한다는 조치가 말로 사과한다는 것뿐이고 행동은 감사원 감사를 거부하겠다는 것이었다. 이것은 대충 적당히 버텨보겠다는 태도"라고 했다.

김 대표는 "강제조사 권한도 없고 선관위가 제출한 자료만으로 조사할 수밖에 없는 국민권익위원회 조사로는 부패 진상을 폭넓게 밝혀 그 뿌리 뽑아낼 수 없다"며 "고소고발된 피의자의 피의사실에 한정해 수사할 수밖에 없는 수사당국 수사도 마찬가지"라고 규정했다.

이어 "감사원 감사가 그래서 필요한데 선관위가 이런 점을 잘 알고 감사원 감사를 거부하면서 고위직들의 부도덕 비위 불법행위까지 모두 드러날까 조사받는 시늉만 보여주겠다는 행태로 보인다"고 질타했다.

그는 "아빠찬스 형님찬스 채용 이어 자녀들을 본인 근무지에 꽂은 근무지 세습까지 밝혀지고 있다"며 "지금까지 드러난 의혹만 하더라도 11명에 달하는데 자정 능력 자체를 상실한 선관위가 국민의 감사 요구에 대해 맛집 고르듯 이 집이 좋겠네 저 집이 좋겠네 하는 식으로 하고 있으니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대표는 "노태악 위원장 사퇴 촉구와 감사원 감사 요구에 대해 민주당은 독립기관 흔들기라며 선관위를 두둔하고 있는데 선관위와 민주당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진 것은 아닌지 하는 합리적 의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민주당을 향했다.

이어 "선관위 고위직들이 이토록 겁도 없이 과감히 고용세습을 저지른 이유가 민주당과 공생적 동업관계를 형성했기 때문이 아닌지 의심이 든다"며 "선관위가 주요 선거 때마다 민주당에 유리하도록 편파적 해석을 했던 사례가 많았다는 점은 선관위와 민주당의 공생적 동업관계를 더욱 확신하게 하고 있다"고 했다.

김 대표는 "선관위는 직무감찰을 받지 않았던 게 헌법적 관행이라고 주장한다"며 "그러나 지금 선관위의 부패행태는 관행을 존중 받을 조직으로서의 자격 자체를 상실하게 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고위직부터 썩은 냄새가 진동하는데 여전히 문을 걸어 잠그고 폐쇄적 태도를 고집하며 국민 요구를 외면하는 조직은 더 이상 민주주의 국가의 기관이라고 할 수 없다"고 했다.

김 대표는 "아름다운 선거, 행복한 대한민국을 슬로건 내걸고 알음알음 세습, 행복한 고용세습을 누렸던 것"이라며 "노태악 위원장은 더 이상 부끄러운 모습을 보이지 말고 사퇴로서 행동하는 책임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어 "감사원 감사도 조속히 수용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 묵묵히 자신에게 맡겨진 공무에 충실하면서 성실하게 일 해온 선관위의 다른 구성원들 명예와 자부심 더 이상 짓밟지 말아야 할 것"이라며 "근면성실한 선관위 직원들에 더 이상 고통을 주지 말고 노태악 위원장은 자신 책임을 행동으로 보여야 할 것"이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ironn108@newsis.com, gold@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