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김여정 “안보리 논의 불쾌”…북 “발사 사전통보 안할 수도” 으름장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지난 2019년 3월 2일 김정은 북 국무위원장 베트남 방문 당시 호찌민 묘 참배를 수행한 김여정의 모습. 2020.3.4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에 대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단독 안건으로 논의한 것을 두고 “유엔헌장의 정신에 대한 모독이고 왜곡”이라고 비난했다.

김여정 “걸핏하면 北주권 무시, 대단히 불쾌”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친동생인 김 부부장은 4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안보리가 미국이 하자는 대로 걸핏하면 북한의 주권적 권리 행사를 문제시하는 데 대해 대단히 불쾌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안보리의 대북 제재들이 불공정하게 이뤄졌다며 “우리는 언제 한번 불법적인 제재 결의들을 인정해본 적이 없으며 앞으로 백번 천번 가한다고 해도 이런 입장은 절대 불변”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켠에서는 일방적으로 당하기만 하고 다른 한켠에서는 집단적으로 달라붙어 압력을 가하는 이러한 불균형적인 상황이 언제까지나 지속가능 하리라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오산”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세상에는 미국의 편에 서지 않고도 자기의 국위를 빛내이고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방도가 얼마든지 있으며 실지로 그러한 자주적인 나라들도 적지 않다”면서 다른 유엔 회원국들을 향해 미국 편을 들지 말라고 종용했다.

김 부부장은 특히 군사정찰위성 발사 등을 지속할 것이라며 “미국과 그 추종 세력들이 지루함을 느낄 때까지, 자기들의 선택이 잘못됐음을 자인할 때까지 시종일관 강력 대응할 것이며 우리가 해야 할 일들을 멈춤 없이 해나갈 것”이라고 예고했다.

북, IMO 규탄에 “발사 사전통보 않을 수도”

서울신문

북한, ‘실패한’ 위성 발사 장면 공개 - 북한이 지난달 31일 북한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새발사장에서 쏜 첫 군사정찰위성 ‘만리경 1호’를 실은 위성운반로켓 ‘천리마 1형’의 발사 장면을 1일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했다. 이 로켓은 엔진 고장으로 서해에 추락했다. 북한 국가우주개발국은 발사 후 2시간 30여분 만에 실패를 공식 인정했다. 2023.6.1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부부장의 담화와 함께 북한은 국제해사기구(IMO)가 처음으로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결의문을 채택한 데 대해서도 반발했다. 특히 앞으로 위성을 쏘더라도 IMO에 사전 통보하지 않을 수 있다는 입장까지 내놨다.

조선중앙통신은 “국제해사기구가 우리의 위성 발사 사전 통보에 반(反) 공화국 ‘결의’ 채택으로 화답한 만큼 우리는 이것을 우리의 사전통보가 더 이상 필요없다는 기구의 공식 입장 표명으로 간주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국제해사기구는 우리가 진행하게 될 위성 발사의 기간과 운반체 낙하 지점에 대해 자체로 알아서 대책해야 할 것”이라며 “그로부터 초래되는 모든 후과에 대해 전적으로 책임질 각오를 가져야 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통신은 “묻건대 북한이 발사한 위성 운반 로켓의 잔해물이 해상 안전에 위협이 된다면 미국이나 남조선이 발사하는 로켓의 잔해물은 바다에 떨어지지 않고 솜털처럼 하늘에 떠돌고 있겠는가”라며 IMO를 비난했다.

이 글을 쓴 ‘국제문제평론가 김명철’은 IMO를 “유엔 전문기구라기보다 백악관 안의 어느 한 업무부서”라고 지칭하며 “완전히 정치화됐다”고 비난했다.
서울신문

합동참모본부는 31일 우리 군이 오전 8시5분쯤 서해 어청도 서방 200여㎞ 해상에서 북한이 주장하는 ‘우주 발사체’의 일부로 추정되는 물체를 식별해 인양 중이라고 밝혔다. 우리 해군함이 나가 있는 곳은 북한이 이날 쏜 발사체가 비정상 비행 후 추락한 공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어청도는 전북 군산항에서 서쪽으로 약 66㎞ 거리에 위치한 섬이다. 2023.5.31 합동참모본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은 지난달 31일 군사정찰위성을 운용하겠다며 우주발사체를 쏘아 올렸으나 성공하지 못하고 서해에 추락했다.

IMO는 북한이 군사정찰위성 발사 도발을 감행한 직후 영국 런던 본부에서 북한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내용의 결의문을 처음으로 채택했다.

안보리는 지난 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본부에서 북한의 비확산 문제에 대한 공개회의를 열었으나 중국·러시아의 반발로 공식 대응에는 합의하지 못했다.

신진호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