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인천시,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유치 첫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관·학 협의체 구성하고 2일 첫 회의 개최
운영계획 및 관련 조례 제정 논의


【파이낸셜뉴스 인천=한갑수 기자】 인천시가 올 하반기 국토교통부가 선정하는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지정 유치를 향해 첫발을 내딛었다.

인천시는 2일 시청 신관 회의실에서 자동차 자율주행 민·관·학 협의체 위원을 위촉하고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4일 밝혔다.

협의체는 학계, 연구기관, 민간기업 등 전문가로 구성됐으며 앞으로 인천시에서 추진할 자율주행 사업 분야에 대한 자문 및 조언 수행 기구이다.

협의체는 첫 회의에서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운영계획 수립’과 ‘자율주행 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운영·지원을 위한 조례’ 제정에 대해 논의했다.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연구와 시범운행을 촉진하기 위해 규제특례가 적용되는 구역을 말한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2027년까지 세계 최초로 완전자율주행 전 단계인 고도자율주행인 레벨4 자율주행 자동차를 상용화해 전 세계 자율차를 선도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국토부는 자율주행 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지정·운영으로 제도적, 기술적 미비점을 파악해 다가올 미래차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국토부는 시·도지사의 신청을 받아 국토부 시범운행지구 위원회의 심의와 의결을 통해 올 하반기 시범운행지구를 지정할 예정이다.

현재 인천시는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지정 신청을 위해 다양한 노선에 대해 타당성 검증 및 최적 노선에 대한 운영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추진 중에 있다.

김준성 시 교통국장은 “인천시는 자율주행 분야의 전략적 추진을 위해 각계 전문가와 함께 역량을 결집해 자율주행 분야의 메카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 #인천시 #자율주행자동차 #자율주행시범운행지구 #자율주행협의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