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재명 “尹에게 요구한다, 대한민국 바다 더럽히는 오염수 방출 안 된다고 천명하라”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권력 맡겼더니 대체 뭘 하나… 일하는 노동자 두들겨 패 구속시켜”

세계일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오후 부산 부산진구 서면에서 열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반대 영남권 규탄대회’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부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일 “윤석열 대통령에게 요구한다”며 “대한민국 바다를 더럽히는 오염수 방출이 절대 안 된다고 천명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부산 서면에서 민주당 부산시당·울산시당·경남도당·대구시당·경북도당 공동 주최로 열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반대 영남권 규탄대회’에 참석해 “더 행복하게 살 수 있게 해달라고, 더 안전하게 살 수 있게 해달라고, 더 풍요롭게 살게 해달라고 권력을 맡겼더니 그 권력으로 대체 뭘 하는가”라며 이같이 쏘아붙였다.

이 대표는 “일하는 노동자들 두들겨 패서 구속시키고, 사법 권력을 남용해 분신자살하게 하고, 서민의 생존을 위협해서 가족들이 극단적 선택을 하게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더 나은 삶을, 더 행복한 삶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더 위험한 삶을, 더 불안한 삶을 강요하고 있다”며 “대한민국의 청정바다를 (일본이) 오염시키는 것은 대한민국의 주권을 침해하는 것이니 (대통령이) 결코 허용할 수 없다고 말해야 하지 않나”라고 거듭 모인 이들에게 물었다.

이 대표는 아울러 민주당이 괴담을 퍼뜨리는 게 아닌 국민의힘이 그러한 행동을 하고 있다면서, “뻔뻔해도 이렇게 뻔뻔할 수가 없다”는 말과 함께 “국민이 맡긴 권력을 국민이 아닌 자신의 이익과 집단의 이익을 위해 남용하는 자들이 국민의힘, 집권여당 아닌가”라고 날을 세웠다.

국민이 나서서 싸워야 한다고 주장한 이 대표는 “저는 국민을 믿고 집단지성을 믿는다”며 “아무리 폭력적인 통치를 시도하더라도 우리가 가야 할 길, 공정한 나라, 민주적이 나라, 진정한 민주공화국을 반드시 만들어내자”고 소리 높여 외쳤다. 민주당은 오염수 방류 비판 여론 확산을 위해 주최한 첫 장외 집회에 약 5000명이 참석했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집회 참석 전에는 부산의 대표 수산 시장인 자갈치시장을 돌며 상인들을 만났다. 상인들이 건네는 전복과 개불 등 수산물을 시식하고 “안 그래도 생물을 파는 게 어렵다는데 힘들지 않게 더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시장 내 횟집에서 광어회로 점심 식사를 한 후 어업인, 수산업계 관계자, 소상공인 등과 간담회를 하고 애로 사항도 청취했다.

김동환 기자 kimcharr@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