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종섭, 中국방부장과 회담…北비핵화 건설적 역할 당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의미있고 건설적 대화…상호존중 바탕 양국관계 발전에 동의"

연합뉴스

악수하는 한-중 국방장관
(싱가포르=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제20차 아시아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에 참석 중인 이종섭 국방부 장관(왼쪽)이 3일(현지시간) 싱가포르 샹그릴라 호텔에서 리상푸 중국 국무위원 겸 국방부장과 양자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2023.6.3 superdoo82@yna.co.kr (끝)



(싱가포르=연합뉴스) 김승욱 기자 =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제20차 아시아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를 계기로 리상푸(李尙福) 중국 국무위원 겸 국방부장과 회담하고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안정을 위한 중국의 건설적인 역할을 당부했다.

이 장관은 회담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상당히 의미 있고 건설적인 대화가 있었다"며 "상호 존중과 호혜를 바탕으로 양국 관계를 건설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데 뜻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이어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중국의 건설적인 역할을 강조했고 중국도 공감했다"고 덧붙였다.

국방부는 이 장관이 리 부장과의 회담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고도화와 지속적 도발은 한반도 및 지역 평화·안정을 위협하는 중대한 도전임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이어 "두 장관은 최근 한반도 및 역내 안보 정세와 양국 국방교류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상호 관심 사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고 덧붙였다.

양측은 또 고위급 상호방문 및 전략대화, 각 군간 인적교류를 포함한 교류 협력을 재개하고 국방 협력 양해각서(MOU) 개정을 통해 국방 협력을 증진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양국 간 신뢰 증진 차원에서 2014년부터 진행돼온 중국군 유해 송환 사업과 작년부터 확대된 해·공군 직통전화의 유용성을 평가하고, 이에 기반한 의사소통을 활성화하기로 했다.

한중 국방장관 회담은 지난해 11월 제9차 아세안 확대 국방장관회의 이후 약 6개월 만이다.

kind3@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