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어금니가 30cm”…산책 중 ‘1만년 전 멸종 코끼리류’ 이빨 발견[핵잼 사이언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지난달 말 미국 캘리포니아 해변에서 주민인 제니퍼 슈가 발견한 마스토돈의 이빨 화석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해변을 산책하던 한 여성이 1만 년 전 멸종된 거대 코끼리류의 유해를 발견했다.

미국 CBS 등 현지 언론의 1일(이하 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캘리포니아에 사는 여성 제니퍼 슈는 지난달 26일 리오 델 마르 해변을 산책하던 중 길이가 약 30㎝에 달하는 거대한 ‘물체’를 발견했다.

슈는 “해변을 걷다가 발견한 ‘그것’은 거의 불에 탄 것과 같은 이상한 모습이었다”면서 “내가 찾은 게 무엇인지 확신하지 못했기 때문에 사진을 찍어 페이스북에 올려 도움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 여성에게 답을 찾아준 것은 산타크루즈 자연사박물관에서 고생물학 수집 고문으로 일하는 웨인 톰슨이었다.
서울신문

30.4㎝ 크기의 마스토돈 이빨. 산타크루즈 자연사박물관 홈페이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톰슨은 SNS에 “해당 물체는 '퍼시픽 마스토돈 마뭇 퍼시피쿠스'의 어금니이며, 당신은 엄청난 발견을 한 것”이라면서 “시간이 될 때 연락을 달라”는 메시지를 남겼다.

퍼시픽 마스토돈 마뭇 퍼시피쿠스(이하 마스토돈)는 매머드를 포함해 빙하기에 살았던 거대 코끼리류를 뜻하는 용어다. 마스토돈은 1만년 전 멸종됐으며 미국 산타크루즈 일대에서 그 잔해가 드물게 발견된다.

생김새는 코끼리나 매머드와 비슷해 보이지만 코끼리과에 속하는 동물과 달리 더 마스토돈은 더 원시적 계통에 속하는 장비목(長鼻目)의 마스토돈트과 마스토돈속에 속한다.

마스토돈은 제3기 중기에 번성했고, 스테고돈이나 나우만코끼리가 마스토돈의 자손으로 알려져 있다.

자신이 엄청난 발견을 했다는 걸 알게 된 캘리포니아 여성은 곧장 마스토돈의 이빨 화석을 찾으러 해변을 다시 찾았다. 그러나 마스토돈 이빨 화석은 이미 사라진 후였다.

이 사실을 알게 된 산타크루즈 자연사박물관 측은 지역 주민들에게 ‘마스토돈 어금니’를 찾아달라는 요청 메시지를 보냈고, 그 다음날 해변을 산책하던 또 다른 주민인 짐 스미스가 이를 발견했다.
서울신문

미국 캘리포니아 해변에서 주민이 발견한 마스토돈의 이빨 화석, 왼쪽은 산타크루즈 지역에서 발견된 마스토돈의 또 다른 화석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주민은 해당 이빨 화석을 곧바로 박물관 측에 기증했다.

산타크루즈 자연사박물관 측은 “마스토돈 이빨을 다시 찾았다는 주민의 전화를 받고 정말 흥분했다”면서 “이 지역에서 기록된 마스토돈의 표본은 단 2개 뿐이다. 이번 발견은 지난 빙하기의 생물을 더 잘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스토돈 이빨의 정확한 ‘나이’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다만 마스토돈이 캘리포니아를 배회한 시기가 일반적으로 약 500만년에서 1만 년 전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이번에 발견한 표본역시 1만 년 전의 것으로 추정된다.

산타크루즈 자연사박물관의 리즈 브로튼은 “이 지역에서는 자주 화석이 발견된다”면서 “마스토돈의 이빨은 겨울 폭풍이 지나간 뒤 바다로 밀려왔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송현서 기자 huimin0217@seoul.co.kr



    ▶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