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영업시간에만 가능한 대출갈아타기…스마트금융 맞나?”[현장에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만 이용 가능

갈아타기 15분 만에 끝나지 않던데...

직장인 점심 시간에 짬내서 해야 하나?

서비스 안정성 우려된다면

대출 신청 시간만 제한 두는 것도 방법

[이데일리 임유경 기자] 스마트폰에서 더 싼 금리의 신용대출을 찾고 그 자리에서 갈아탈 수 있는 ‘대출 갈아타기(대환대출)’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서비스 개시 후 3일 만에 1500억원 규모의 대출이 이동했다. 고금리 시대 대출 이자 부담을 덜고 싶어도, 복잡하고 번거로워 미뤄온 사람이 많았다는 방증일 것이다.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금융 당국이 ‘대환대출 인프라’를 구축하고, 금융사 간 자동상환을 지원하면서 가능해졌다. 이전까진 대출을 갈아타려면 기존 및 신규 대출 금융사의 영업점에 각각 방문해야 했다. 완전 비대면으로 대환대출이 가능한 나라는 세계에서 우리나라가 유일하다는 게 금융 당국의 설명이다.

금융 당국이 앞장서 대출 갈아타기 편의성을 크게 개선했다는 점은 높게 평가할 일이지만, 옥에 티도 보인다. 서비스 이용 시간을 은행 영업시간으로 제한한 것이다. 대출 갈아타기는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은행이 문을 연 시간에만 이용 가능하다. 주말에도 물론 서비스가 안 된다.

이데일리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도 이 시간에만 대환대출이 가능했으니, 당연하게 받아들여야 할 일일까. 개선이 필요하다고 보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먼저, 대출 갈아타기에 걸리는 시간이 꽤 길다는 점이 간과됐다. 금융당국은 15분 내에 갈아타기가 가능하다고 하지만, 실제 해보면 족히 한 시간은 걸리는 일이다. 여러 금융사의 대출 상품을 비교해 볼 수 있는 플랫폼에서 대출 갈아타기를 할 경우,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동의하고 기존 대출 정보를 불러온 다음, 비대면 심사를 위해 소득정보·자산정보 등을 추가로 입력하고 더 나은 조건의 대출을 찾아야 한다. 플랫폼마다 제휴한 금융사가 달라 최적의 상품을 찾으려면 여러 플랫폼에서 이 과정을 반복해야 한다. 더 나은 조건의 상품이 처음 거래하는 은행에 있다면, 은행 계좌부터 개설해야 한다. 그다음에야 새 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직장인이라면 근무시간인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 사이, 한 시간이나 스마트폰을 보고 있기 어렵다. 결국 점심시간에 짬을 낼 수밖에 없다. 점심시간에 부랴부랴 은행 업무를 보는 상황이 스마트금융 시대에도 반복되는 꼴이다.

이용 시간에 제한을 푸는 것이 기술적으로 불가능하지 않다는 점에서도 개선의 여지가 있다. 이용 시간을 은행 영업시간으로 제한한 이유는 ‘안정성’ 때문이다. 기술적으로는 24시간 운영도 가능하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대환대출 인프라를 24시간 운영하는 것이 기술적으로는 가능하나, 영업 외 시간으로 서비스 이용을 풀 경우 만에 하나 오류가 발생해도 대응이 어렵고, 즉각적인 정정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이용자가 불안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금융서비스에서 안정적인 운영이 최우선이라는 점은 공감하지만, 대출 갈아타기 모든 과정을 은행 영업 시간으로 제한할 이유는 없어 보인다. 이용자들이 마이데이터 가입이나 기존 대출 조회, 신규 계좌 개설 같이 다소 시간이 걸리는 일은 원하는 시간에 처리할 수 있게 하고, 실제 즉각적인 민원 대응이 중요한 대출 신청·승인만 은행 영업 시간으로 제한하는 것도 방법이다. 이미 플랫폼을 통해 신규 대출 상품을 추천받고 가입할 수 있는 ‘대출 비교’ 서비스는 24시간 운영되고 있기도 하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편의성보다 고객의 안정성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이용시간을 풀 계획이 없다”고 했지만, 안전성과 편의성을 모두 잡을 방법이 정말 없는지 고민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