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취업과 일자리

활활타는 미국 고용시장… 5월 일자리 34만개 증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 노동부는 2일(현지시간) 발표한 5월 고용상황 보고서를 통해 지난달 비농업 일자리가 33만9000 개 증가했다고 밝혔다.

중앙일보

지난달 22일 미국 일리노이주 한 레스토랑에 구인 게시물이 붙어있다.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고강도 금리인상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일자리 증가폭이 확대된 것은 물론 시장 예상을 훨씬 뛰어넘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전문가 전망치는 19만 개 증가였다..

다만 실업률은 다소 오르고 근로자 임금 상승 속도도 다소 느려져 통화정책의 기로에 선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어떤 결정을 내릴 지 주목된다.

실업률은 3.7%로 54년 만의 최저치 타이기록이었던 4월 3.4%에서 0.3%포인트 상승했다. 시간당 임금은 전월보다 0.3%, 전년 동월보다 4.3% 각각 올랐다. 4월(전월 대비 0.4%, 전년 대비 4.4%)보다 0.1%포인트씩 상승폭이 둔화했다.

이날 보고서는 전체적으로 미 노동시장의 강력한 힘을 재확인한 것으로 평가된다. 연내 경기침체를 예상하는 전문가들이 많지만, 최소한 노동시장만 보면 현재 미국의 경제는 침체와는 거리가 먼 것으로 입증됐다는 분석도 나온다.

6월에는 금리인상을 잠깐 쉬어가는 쪽으로 기울어져 있던 연준의 고민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노동시장이 건재하면 인플레이션을 잡기가 어려워지고, 6월에도 기준금리를 올리자는 매파의 목소리에 힘이 실릴 수 있다.

다만 장기 인플레이션에 직결되는 시간당 임금 상승 속도가 조금이나마 줄었다는 사실은 동결론의 근거로 작용할 수 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기준금리 선물시장의 투자자들이 보는 6월 동결 확률은 70% 안팎으로 노동부 발표 전과 큰 차이는 없다.

이해준 기자 lee.hayjune@joong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