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에콰도르 감독 “韓 상당히 조직적인 팀…역습에 당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2일(한국 시간) 아르헨티나 산티아고 델 에스테로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FIFA U20 월드컵 대한민국과 에콰도르의 경기에서 3대2로 승리해 8강 진출에 성공한 대표팀 선수들이 부상으로 조기 귀국한 박승호의 유니폼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한축구협회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은중호’에 패배해 20세 이하(U20) 월드컵 16강서 탈락한 에콰도르의 감독이 한국의 역습을 칭찬했다.

에콰도르는 2일(한국 시간) 아르헨티나 산티아고 델 에스테로 스타디움에서 열린 한국과의 2023 FIFA U20 월드컵 16강전에서 2-3으로 패배했다. 이에 미구엘 브라보 U20 에콰도르 감독은 미국 스포츠 매체 ESPN에 “우리는 한국의 카운터(역습)를 상대로 전반전에 잘 컨트롤하지 못했다”며 “그들은(한국은) 조직적인 팀이었다”고 밝혔다.

동아일보

2일(한국 시간) 아르헨티나 산티아고 델 에스테로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FIFA U20 월드컵 대한민국과 에콰도르의 16강전에서 배준호가 득점에 성공한 뒤 기뻐하고 있다. 대한축구협회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동아일보

2일(한국 시간) 아르헨티나 산티아고 델 에스테로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FIFA U20 월드컵 대한민국과 에콰도르의 16강전에서 최석현이 결승골을 터뜨린 뒤 기뻐하고 있다. 대한축구협회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경기에서 한국은 킥오프 직후 에콰도르의 공세에 밀렸다. 전반 11분 이영준(김천)과 전반 19분 배준호(대전)의 연속골이 터진 이후 전반 36분 에콰도르의 저스틴 쿠에로에게 페널티킥으로 실점해 2-1로 전반을 마무리했다. 그러다 후반 3분 최석현(단국대)의 헤더 결승 골이 터졌다. 후반 39분 세바스티안 곤살레스에게 실점했지만, 1골 차 승리를 지켜내며 8강 진출을 확정지었다.

이에 브라보 감독은 “첫 실점으로 인해 (팀) 분위기가 가라앉았고 다시 반격하려 했으나 두 번째 실점이 나왔다”며 “1-2로 추격했을 때도 3번째 골을 허용하며 불리한 경기를 할 수밖에 없었다”고 아쉬움을 전했다. 그러면서도 “경기 후 우리 선수들과 포옹하며 이야기를 나눴다”며 “월드컵과 같은 무대에서 실수는 곧바로 값비싼 대가를 치른다는 교훈을 얻었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 대회 4강에서 한국에게 0-1로 져 결승 진출이 무산됐던 에콰도르는 이번에도 한국을 넘어서지 못했다. 반면 한국은 사상 최초로 2연속 U20 월드컵 8강에 진출하게 됐다. 앞서 지난 2019년 폴란드 대회에서 한국은 이강인(마요르카)를 앞세워 준우승을 차지한 바 있다.

아울러 김은중호는 오는 5일 오전 2시 30분 산티아고 델 에스테로 스타디움에서 나이지리아와 8강전을 치러 준결승 진출을 다투게 된다.

동아일보

2일(한국 시간) 아르헨티나 산티아고 델 에스테로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FIFA U20 월드컵 대한민국과 에콰도르의 경기에서 3대2로 승리해 8강 진출에 성공한 대표팀 선수들이 김은중 감독을 비롯한 코치진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한축구협회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예지 동아닷컴 기자 leeyj@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