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서북도서 방어훈련 1일 종료…사후회의로 대응능력 강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5월30일부터 6월1일까지 3일간 실시

육·해·공군 및 해병대 전력 동시 참가

뉴시스

[서울=뉴시스] 서북도서방위사령부는 5월 30일 부터 6월 1일까지 3일간 서북도서 일대에서 합동도서방어 종합훈련을 실시했다. 해병대 신속기동부대가 서북도서로 증원되고 있다. (사진=해병대 제공) 2023.06.02.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옥승욱 기자 = 서북도서방위사령부는 5월 30일부터 6월 1일까지 3일간 서북도서 일대에서 ‘결전태세 확립’ 추진 일환으로 합동 도서방어종합훈련을 실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합동 도서방어종합훈련은 서북도서방위사령부 주도 하에 육·해·공군 및 해병대 전력이 동시에 참가한 대규모 훈련이다. 해병대 신속기동부대 및 육군 특전대대, 육군 공격헬기(AH-1S, AH-64E), 해군 상륙함(LST), 공군 전투기(F-15K, KF-16) 등 다양한 합동전력이 참가했다.

훈련은 ▲北 무인기 및 화력 도발 대응 ▲北 강점세력 격멸 ▲테러 진압 및 주민대피 ▲대량전상자 처치 및 환자후송 등 서북도서 증원준비·이동부터 실제 전투현장에 투입되는 상황을 상정, 주·야간 구분 없이 실전과 같은 행동화 위주의 훈련으로 진행됐다.

특히 훈련 기간 합동참모본부 및 작전사 대응반을 구성해 합동 상황조치훈련(CPX)을 실시하며 작전상황 및 정보 공유, 대응절차 숙달 등 공조체계를 더욱 강화했다. 통합 검열팀을 구성해 실시간으로 훈련을 평가하고 보완과제를 식별하는 등 훈련성과를 극대화했다.

훈련에 참가한 61대대장 채우진 중령은 "해병대는 적의 어떠한 도발에도 강력하게 응징할 준비가 돼 있다"며 "어떠한 상황에서도 적들이 우리 영토를 침범할 수 없도록 서북도서를 절대사수 하겠다"고 말했다.

서북도서방위사령부는 훈련에 참가한 지원 작전사와 함께 사후검토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훈련 간 식별된 미흡한 점을 보완하고, 전력발전 소요를 도출해 현존 전력의 완전성을 높이고 대응능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okdol99@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