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군사정찰위성 발사로 궁지에 몰린 북한, 기댈 곳은 중국 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제사회 비난 속 ‘특수관계’ 강조

“중국과 주요 국제문제 공동보조”

유엔 안보리 회의서 중국 역할 기대

중 “각자 우려 균형 있게 해결” 옹호

경향신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018년 9월 중국 다롄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노동신문|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이 2일 “두 나라(북한·중국) 관계는 그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각별한 관계로, 뗄래야 뗄 수 없는 특수한 친선관계로 발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첫 군사정찰위성 발사를 놓고 국제사회 비난이 집중되는 상황에서 우군인 중국에 더욱더 기대며 지지를 끌어내려는 포석으로 읽힌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김정은 국무위원장 아버지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중국 방문 40주년을 기념하는 글에서 “두 당, 두 나라 영도자들의 친분 관계와 진정한 동지적 우의는 조·중(북·중) 친선이 그 어떤 정세 변화와 도전에도 끄떡없이 힘차게 발전해나갈 수 있게 하는 원동력으로 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북·중 관계가 “새로운 전략적 단계”에 올라섰다며 외부 세력에 맞선 연대를 강조했다. 신문은 “두 나라는 복잡다단한 국제정세 속에서도 전략전술적 협동을 긴밀히 하면서 제국주의의 침략을 반대하고 공동의 위업인 사회주의를 옹호 고수하기 위한 투쟁을 힘있게 벌려나가고 있다”며 “주요 국제 문제들에서 공동보조”를 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근 국제정세를 ‘신냉전’으로 여기며 중국과 더욱 밀착하고 있는 북한이 현시점에서 북·중 연대를 새삼 강조한 것은 지난달 31일 단행한 군사정찰위성 1호기 발사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북한 군부 서열 1위인 리병철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은 발사 전날 “미군의 공중 정찰자산들의 작전 반경과 감시권은 수도 평양을 포함한 공화국 서북부지대는 물론 주변국가의 종심지역과 수도권까지 포괄하고 있다”고 밝혔다.

리 부위원장이 언급한 ‘주변국가’는 중국으로 해석됐다. 서해 부근에서 집중적으로 전개되는 미군 정찰활동이 중국까지 위협하고 있다며 군사정찰위성 발사에 대한 중국의 묵인 또는 지지를 얻어내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북한은 군사정찰위성 첫 발사에 실패했지만 국제사회 비난이 집중되고 있고 재발사를 추진하는 터라 중국의 지지가 절실할 수 있다. 군사정찰위성 발사 문제를 다루기 위해 오는 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공개회의에서 안보리 상임이사국 중국이 발사를 두둔해주길 기대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최근 안보리에서 러시아와 함께 북한을 감싸왔다.

중국은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를 문제 삼지 않는 모습이다. 마오닝 외교부 대변인은 발사 당일 밝힌 입장에서 “대화를 통해 각자의 우려를 균형 있게 해결해야 한다”며 북한을 옹호할 때 쓰는 표현을 사용했다.

왕야쥔 주북한 중국대사는 발사 당일 평안남도 회창군 중국 인민지원군 사령부 유적지와 인민지원군 열사능원을 방문했다. 한국전쟁 때 중국군의 ‘항미원조’(미국에 맞서 북한을 도움) 역할을 되새기며 북·중 연대를 과시한 것으로 해석된다.

박광연 기자 lightyear@kyunghyang.com

▶ 삼성 27.7% LG 24.9%… 당신의 회사 성별 격차는?
▶ 뉴스 남들보다 깊게 보려면? 점선면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