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기업성장 컨설팅] 세계적인 불황에 대비해 중소기업 경쟁력 키우는 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자신문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기업 컨설팅 전문가 김진술, 김성현


전 세계 경제가 침체되자 주요 기업들에 비상이 걸렸다. 나날이 악화되는 경영 환경과 급등하는 원자재, 인건비 등은 중소기업의 경영난을 더 가중시킨다. 물가 상승 압력이 높아지며, FED(연방준비제도)의 금리인상과 긴축기조에 발맞춰 선진국과 신흥국의 중앙은행이 앞다퉈 금리인상에 나서고 있다.

한국 정부는 중소기업 경영을 활성화하기 위해 사행성 업종을 제외한 모든 업종에서 신기술과 결합할 경우, 벤처기업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정책을 변경했다. 기획재정부도 R&D 역량이 취약한 중소기업이 연구 개발 서비스 기업을 적극 활용하도록 세제 지원과 혜택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내놓는 등 다양한 지원 혜택을 검토 중이다.

요즘처럼 기술경쟁이 과열된 시기에는 뜻하는 만큼 성장을 이루기 어렵다. 매출 상승은 고사하고 하락에 대비해야 할 만큼 경제 상황이 나쁜 시기에는 매출 증대에 몰두하기보다 비용 절감을 통해 사업자금을 확보하고, 비용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과 같은 시기에 주목해야 할 정부지원제도는 기업부설연구소와 벤처기업 인증이다. 벤처기업 인증을 받게 될 경우 5년 동안 법인세 50%를 감면받게 된다. 또 취득세와 재산세를 일정비율로 감면받아 비용을 줄일 수 있다.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혜택까지 받게 된다면, 연구 및 인력개발 비용과 설비투자 등에 해당하는 세액공제와 R&D 지원이 확대된다. 기술 개발을 통해 산업재산권을 확보하면, 산업재산권 자본화를 활용해 기업 성장에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기업부설연구소와 벤처기업 인증은 서로 시너지 효과를 주기 때문에 국가 연구개발 사업의 참여지원, 기술신용보증 특례제도 자금지원, 중소기업 판정 시 특별조치 등 정부 지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고용지원 사업에 따라 미취업 청년을 고용하면 인건비의 50%를 지원 받아 최대 1년 동안 인건비를 줄일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연구원은 병역특례를 보장받기 때문에 연구전담 인력의 부재를 방지할 수 있다.

연구 및 인력개발비 세액공제, 설비투자 세액공제, 연구용품 관세 감면 등 중소기업일수록 공제율이 더 높다는 것도 매력적이다. 따라서 중소기업은 정부의 지원 정책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비용을 절감하고 기술개발 역량을 발휘할 필요가 있다.

한편으로는 기업의 재무시스템을 정비하고 현금 흐름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충분한 자본금으로 시작해 단기간에 수익을 창출하고 승승장구하는 기업은 소수에 불과하다. 외부적인 성장도 중요하지만, 내부적인 재무관리를 배제하면 기업이 큰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따라서 가지급금, 가수금, 명의신탁주식, 미처분이익잉여금 등 중소기업의 고질적인 재무리스크 항목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 가지급금의 경우 지출 항목을 철저히 관리하는 것만으로도 문제의 소지를 줄일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가지급금으로 인한 과도한 세금을 과세받는 것은 물론이고, 업무무관 가지급금에 대한 횡령 혐의까지 받을 수 있다.

이익잉여금의 경우 과도하게 누적되면 기업의 자산가치 상승으로 지분이동 시 문제가 될 수 있기에 주주 및 임직원에게 배당과 상여금 지급하는 등 규모를 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명의신탁주식이나 가수금도 기업의 재무제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확인하고 정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투자자금 조달 방법을 계획하고, 공공사업이나 협력사업 참여를 통해 기업의 신용을 높이는 등 다양한 관점에서 관리가 필요하다.

경기침체가 장기화 될수록 기업은 내실을 다져야 한다. 가업승계를 할 의사가 있다면 장기적 관점에서 지분배분과 배당, 주식이동에 대한 것을 파악하고 관리해야 하며, 경영권 방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유지하고, 불필요한 비용을 축소하는 것도 당연하다. 그러나 정부의 정책과 경영 환경은 매번 달라져 요건에 부합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효율적인 기업 관리를 위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는 기업의 다양한 상황과 특성에 맞춰 법인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위험을 분석한 사례를 통해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내용으로는 가지급금 정리, 임원 퇴직금 중간 정산, 제도 정비, 명의신탁 주식, 기업부설 연구소, 직무발명보상제도, 기업 신용평가, 기업 인증,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신규 법인 설립, 상속, 증여, 기업가정신 플랜 등이 있습니다.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