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대표 생일이니 임원은 7만원·과장 3만원”…직원에 돈 걷은 회사 ‘논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보배드림 캡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장연주 기자] 회사 대표의 생일 선물을 준비한다며 강제로 직원들에게 돈을 걷었다는 사연이 올라와 논란이 되고 있다.

2일 온라인커뮤니티 보배드림에는 ‘어떤 ㅈㅅ회사 대표 생일이라고 직원들한테 돈 걷네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글쓴이 A씨는 직원들이 대표 생일을 위해 얼마를 내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문서도 첨부했다.

문서에는 부사장·전무 등 임원은 7만원, 부장·차장은 5만원, 과장 이하는 3만원씩 내라고 액수까지 정해져 있다. 또 누가 얼마를 냈는지 이름과 직책, 부서까지 꼼꼼히 기록되어 있다. 이 회사는 직원들에게 총 489만원을 걷었다.

A씨는 또 “연휴가 있으면 그 앞뒤로는 연차휴가도 쓰지 못하게 하고 돈까지 걷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회사가 전직원에게 공지한 문자를 공개했다.

공지에는 “연차 휴가 결재권자인 부서장님들께서는 연휴 전후 부서원의 휴가 사용을 금지하여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연휴 전후 연차 휴가 사용은 밀도있는 업무수행에 역행하는 행위임을 다시 한번 주지시켜주시기 바랍니다”라는 내용이 적혀 있었다.

근로기준법에 따르면, 근로자는 연차휴가를 원하는 시기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에 사용자는 관련 법 규정에 따른 휴가를 근로자가 청구한 시기에 줘야 한다.

이에 대해 누리꾼들은 "직원들에게 돈을 걷다니 대체 누구의 발상이냐", "노동청에 진정서를 접수해야 한다"며 분노하는 분위기이다.

한편, 해당 회사 측은 “대표이사 회갑을 맞아 직원들이 회갑연을 열어 주고자 자발적으로 한 행동”이라며 “경영자 지시사항은 절대 없었고, 직원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는 내용도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yeonjoo7@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