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김동연, “尹대통령 사회보장서비스 경쟁 체제 발언은 어이없는 발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김동연 경기도지사. 경기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사회보장 서비스를 시장·산업화해야 한다’고 말한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복지에 대한 어이없는 발상”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김 지사는 지난 1일 자신의 SNS에 올린 글을 통해 “사회보장제도는 자본주의 경쟁사회가 돌봐주지 못하는 취약계층을 보호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다. 이런 제도에 경쟁 체제를 도입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목청을 높였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달 31일 열린 사회보장전략회의 모두발언에서 “일률적으로 돈을 나눠주면 그냥 돈을 지출하는 것에 불과하다. 사회보장 서비스 자체를 시장·산업화하고 경쟁 체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김 지사는 “사회보장서비스를 경쟁시키거나 민영화한다면 국가는 왜 필요한지에 대해 답을 해야 한다”며 “사회서비스에 시장 논리가 더 확대된다면 가격이 높아지면서 서비스를 가장 필요로 하는 계층이 서비스로부터 배제되는 문제가 생기기에 사회서비스의 시장화는 정말 위험한 발상”이라고 거듭 지적했다.

그러면서 “복지는 ‘재정 소모’가 아니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사회적 투자’로 선제적인 사회적 투자를 통한 ‘지속 가능한 성장’과 사회안전망 구축을 통한 ‘질 높은 성장’이 우리가 갈 길”이라며 “이는 제가 18년 전 책임자로서 만들었던 ‘국가비전 2030’에서도 이미 제시한 내용”이라고 했다.

끝으로 김 지사는 “경제가 다시 거꾸로 가는 것 같아 몹시 안타깝다. 이명박 정부나 박근혜 정부 때도 하지 않았던 일”이라며 “엄중히 경고한다. 대통령 발언처럼 사회보장을 시장원리로만 접근하면 결국 복지도, 경제도 망가지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임태환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