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남욱 “의원님 지키려 진술 번복”…김용 “날 왜 보호?” 격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불법 대선 자금 수수 혐의를 받고 있는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중앙지법에서 열린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3.6.1.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재판에 증인으로 나선 남욱 변호사가 “자신을 보호하려고 일부러 초기 검찰 조사 당시 김 전 부원장에 대한 언급을 삼갔다”는 김 전 부원장의 주장에 언성을 높이며 반박했다.

김 전 부원장은 1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부장판사 조병구) 심리로 열린 재판에서 증인으로 나선 남 변호사에게 지난 2021년부터 이어져 온 대장동 관련 검찰 조사에서 ‘기소 이후 이어진 공판 과정에서 증인으로 나서 진술했던 부분이 세 차례나 달라졌던 점’을 지적했다.

김 전 부원장은 남 변호사가 검찰 조사 당시 성남시 의회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에 대한 상세한 언급이 있었던 반면, 자신의 이름은 거론된 적 없었다면서 남 변호사에게 진술을 번복한 계기를 물었다. 남 변호사는 이에 “의원님을 보호하기 위해서였다”고 답했다. 그러자 김 전 부원장은 “자신을 왜 보호하냐”고 호통쳤다. 남 변호사는 “경선 자금을 갖다 쓰시고 추후 잘 되시면 좋은 자리에 갈 것 같다고 (검찰 조사 당시) 생각했다”고 답했다.

그러자 재판부는 언성이 높아진 김 전 부원장을 자제 시키며 추후 남 변호사의 증언에 대한 신빙성 탄핵을 위한 의견을 정리해 달라고 요청했다.

앞서 김 전 부원장은 성남시의원 임기 중 성남도개공 설립과 대장동 개발사업 관련 편의를 제공하는 등의 대가로 2013년 2월부터 2014년 4월까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으로부터 4회에 걸쳐 1억 9000여만 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아울러 김 전 부원장은 더불어민주당 예비경선이 진행되던 2021년 4~8월 4차례에 걸쳐 남 변호사로부터 8억 4700만 원을 수수했다는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도 기소됐는데, 이 혐의는 같은 재판부가 맡아 지난달 4일 심리가 마무리됐다.

이예지 동아닷컴 기자 leeyj@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