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굿바이 코로나”... 마지막 선별검사소도 운영 중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역 검사소, 2년4개월간 검사 57만건

“코로나 초기에 검사받은 서울역 노숙인분들이 휴대전화가 없어 검사 결과 통보가 힘들었어요. 서울시에서 임대 휴대전화를 만들어주며 일일이 통보하고 격리 조치까지 진행했습니다. 그것도 이제 다 추억이 됐네요.”

조선일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단계가 '하향'으로 조정된 1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광장에 마련된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관계자들이 철거 작업을 하고 있다. 2023.6.1/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달 31일 서울 중구 서울역 1번 출구 인근 코로나 임시선별검사소. 노란색 민방위복 상의를 입은 윤영덕(46) 중구 보건소장이 검사소를 바라보며 이렇게 말했다. 검사소 앞에는 ‘건강한 서울시 대한민국을 기원합니다. 서울역 임시선별검사소와 함께해 주신 시민분들 감사합니다’라고 적힌 현수막이 내걸려 있었다.

조선일보

임시선별검사소는 코로나 의심 증상이나 유증상자면 누구나 무료로 코로나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곳이었다. 코로나가 유행일 땐 전국에 218곳까지 세워졌었다. 이후 검사소 수가 줄어들었고, 정부가 1일 코로나 위기 경보 수준을 ‘심각’에서 ‘경계’로 낮추면서 서울역 검사소를 비롯한 마지막 7곳이 모두 철거됐다.

조선일보

코로나19 위기 경보 단계가 '심각'에서 '경계'로 하향 조정된 1일 오전 대전시 서구 둔산동 대전시청 남문광장에 있던 임시 선별검사소가 철거되고 있다. 2023.6.1/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소장이 일했던 서울역 검사소는 코로나 3차 대유행 직후인 2020년 12월 14일 전국 최초로 세워졌다. 코로나 유행이 잠시 잦아들었던 2022년 7월 잠시 운영을 중단한 걸 제외하곤 875일 동안 주말·공휴일 없이 코로나 검사를 했다. 이곳에서 진행된 코로나 검사만 총 57만864건, 거쳐 간 의료진은 192명이었다.

운영 마지막 날이었던 지난달 31일 검사소를 찾는 시민들은 드물었다. 파란색 머리망과 검진복을 입은 관리 담당 직원 2명, 검체채취실 안에서는 의료진 2명만 마스크를 낀 채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 이날 오후 1시부터 7시까지 24명의 시민이 코로나 검사를 받았다. 서울역 임시선별검사소 현장 팀장인 홍모씨는 “작년 1월 1일부터 1년 6개월간 이곳에서 일했다”며 “확진자 수가 많은 날은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꼬박 일했다”고 했다. 서울역 1번 출구부터 도로 건너편까지 160m 넘게 줄이 늘어서기도 했다고 한다. 홍씨는 “줄이 줄어들지 않아 머릿속이 하얘질 때가 잦았다”며 “그럼에도 안내를 잘 따라줬던 시민들에게 감사할 뿐”이라고 했다. 그는 “일상을 찾는 것 같아 후련한 마음”이라고 했다.

조선일보

코로나 사태 이후 처음으로 세워진 서울역 임시선별검사소가 지난달 31일 마지막 코로나 검사를 실시했다. 이로써 한때 218곳까지 세워졌던 검사소는 자취를 감추게 됐다. 지난 2021년 코로나 검사를 위해 서울역 선별 진료소에 시민들이 길게 줄을 섰던 모습. /장련성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구 보건소의 선별진료소 총괄팀장인 명수영(54)씨도 2020년 12월 개소 때부터 이곳과 시청역 선별진료소 등을 지켜왔다. 명씨는 “개소 직후에는 하루에 200~300명 가까운 시민들이 몰려들어 보건소 의료진 15명 정도로는 턱없이 부족했다”며 “하루는 서울 지역 병원에서 간호사 6명이 현장 지원을 왔는데 정말 날개를 단 ‘백의의 천사’로 보였다”고 했다.

보건소 직원들은 2년 4개월간 검사소를 운영하면서 서로를 ‘공대생’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한여름 비바람이 불어 검사소 텐트 한쪽이 무너지면, 직원들이 직접 사다리를 가져가 복구했다. 빗물이 새는 부분도 천을 덧대 손수 고쳤다고 한다.

조선일보

2021년 서울 관악구청의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고개를 떨구는 모습. /장련성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병욱(31) 중구 보건소 감염병관리과 역학조사관은 서울역 임시선별검사소에서 나오는 검사 결과를 토대로 동선 조사, 접촉자 격리 통보 업무를 진행했다. 강 조사관은 “서울역 특성상 타 지역 사람들이 오다 보니 검사 인원수가 많았고 외국인의 경우 연락처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업무가 쉽지 않았다”며 “그럼에도 코로나 전파 차단에서 유동인구가 많은 서울역이 매우 중요한 지역이라 생각해 사명감을 갖고 일했다”고 했다. 직원들은 마지막 근무날인 이날 오후 검사소에 방문한 김길성 중구청장에게 꽃다발을 받았다.

조선일보

정부는 1일 코로나 위기가‘심각’에서‘경계’로 낮춰지면서 서울역 선별검사소를 철거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22년 1월 운영을 시작한 서울 광진구의 광진광장 임시선별검사소도 서울역과 함께 지난달 31일 운영을 중단했다. 이병훈(40) 광진광장 임시선별검사소장은 “검사소 철거를 직접 지켜보면서 1년 6개월간 힘들었던 기억이 머릿속을 스쳐 지나갔다”며 “드디어 코로나 종식이 다가오고 끝이 보인다는 시원한 기분이 들면서도 코로나로 돌아가신 분들을 생각하면 안타까운 마음이 겹친다”고 했다. 이 소장은 “근처 학교 학생들이나 유치원생들이 응원 손 편지와 그림편지를 건네주거나 과일 상자나 샌드위치 등 간식을 챙겨주는 시민이 많았다”며 “알게 모르게 응원해주신 시민들께 늘 감사한 마음을 품고 있다”고 했다.

[오유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