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IT 잡학다식] 애플 ‘MFI·MFM’, 무슨 의미일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자신문

출처:Pixabay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애플 액세서리는 비쌉니다. 그 흔한 충전 케이블마저, 정품 정가는 최소 2만5000원 이상이에요. 그렇다고 아무 액세서리나 구매할 수도 없어요. 겉보기엔 비슷해 보이나, 내부 품질이 떨어지는 제품이 있어요. 그럼 어떤 제품을 구매해야 할까요. MFi 인증을 받은 서드파티 액세서리를 고르면 됩니다. MFi 제품은 최소한의 품질이 보장됩니다.

MFi 인증이 뭔데?

MFi는 애플에서 운영하는 라이선스 프로그램입니다. 애플은 지난 2005년 자사 제품에 라이트닝 단자를 적용하고 본격 라이트닝 케이블을 사용하기 시작했는데요. MFi 프로그램도 이때 함께 도입됐어요. 조악한 서드파티 제품으로 자사 제품이 손상되는 걸 방지하기 위해 마련했다고 하죠. 다시 말해 MFi 인증을 받은 제품은 애플이 사용 적합 판정을 내린 겁니다.

애플은 아무에게나 MFi 인증을 부여하지 않습니다. 상품 기획, 개발, 인증, 대량 생산 과정까지 면밀하게 살펴보죠. MFi 인증을 확보하려면, 이 모든 절차를 무사히 넘겨야 합니다. 이게 끝이 아니죠. MFi 인증을 받으려면 애플에 라이선스 비용을 지불해야 해요. MFi 인증을 받은 액세서리 가격이 조금 더 비싼 이유입니다.

전자신문

애플 MFi 배지 / 출처:Apple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MFi 인증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액세서리나 포장에 부착된 MFi 인증 배지를 확인하면 돼요. 대개 MFi 인증을 받은 제품은 겉포장에 배지를 달아놔요. MFi가 제품 품질을 나타내다 보니, 적극적으로 내세우는 거죠. 아니면 애플 MFi 프로그램 웹사이트에서 해당 업체 제품이 인증을 확보했는지 보면 됩니다.

MFi 프로그램 대상은 비단 충전 케이블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MFi는 ‘Made For i’의 줄임말인데요. 맨 뒤 소문자 ‘i’는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등 애플 제품을 뜻해요. 여기에 애플워치, 에어플레이, 카플레이, 나의 찾기 등 다양한 애플 제품과 서비스에 쓰이는 액세서리 모두 MFi 인증 대상입니다.

전자신문

애플 MFi 라이선스 액세서리 검색 웹페이지 / 출처:Apple


그럼 MFM은 뭐야?

종종 MFM 인증이라는 말을 들어봤을 겁니다. MFM은 맥세이프 케이블과 충전기 관련 라이선스 프로그램이에요. 맥세이프는 다들 잘 알 거예요. 맥세이프는 무선 충전에 자성을 더한 애플 기술입니다. 충전기와 기기를 자성으로 고정하기에 충전 효율이 좋죠. 기기를 간단하게 충전기 위에 올려둘 수도 있고요. 애플 PC 맥북에도 맥세이프가 쓰이는데요. 아이폰 맥세이프와 구조나 작동 방식이 달라요. MFM은 보통 아이폰 맥세이프 액세서리에 붙습니다.

MFM은 ‘Made For Magsafe’의 약자인데요. MFi와 마찬가지로 애플의 엄격한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품질과 내구성 모두 보장된 제품이라고 보면 돼요. 애플은 MFM 충전기와 미인증 충전기 간 충전 속도에 차이를 뒀어요. MFM 인증 제품은 최대 15와트(W) 속도로 아이폰을 충전할 수 있어요. 일반 Qi 호환 무선 충전기 최대 충전 속도는 7.5와트로 제한돼요.

전자신문

애플 MFM 배지 / 출처:Apple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자신문

MFM 인증을 확보한 3in1 충전기 / 출처:Apple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MFM 인증 제품도 MFi 같은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제품 박스에 배지를 확인하거나, 애플 홈페이지에서 검색하면 나와요. 충전할 때 애니메이션으로 확인하는 방법도 있어요. MFM 충전기에 아이폰을 올리면, 전용 충전 애니메이션이 맨 처음 등장하거든요. 일반 무선 충전기는 배터리 모양 아이콘만 뜹니다.

꼭 MFI·MFM 제품만 써야 하나?

충전 액세서리는 MFi 제품을 쓰는 게 마음 편합니다. 애플은 MFi 미인증 액세서리를 사용하면 기기가 고장날 수 있다고 경고해요. 미인증 액세서리나 불법 복제 액세서리를 쓰면 충전 케이블 단자가 뜨거워지거나 데이터 전송과 충전이 막힐 수 있다고 하죠. 저가 미인증 케이블을 쓰다 보면, ‘이 액세서리는 지원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경고문이 뜨기도 하고요.

전자신문

출처:Apple


MFM은 얘기가 다릅니다. Qi 호환 충전기라면 정상적으로 아이폰을 충전할 수 있거든요. 가격도 저렴하고요. MFM 무선 충전기는 굉장히 비쌉니다. 아이폰만 충전하는 제품이 못해도 7만원부터 시작해요. 애플워치, 에어팟까지 충전 가능한 2in1, 3in1 제품은 못해도 10만원 이상이죠. 충전기 하나에 이처럼 많은 금액을 투자할 사용자는 많지 않을 거예요.

그렇다고 아무 맥세이프 충전기를 사면 곤란합니다. 무선 충전을 사용하면 반드시 발열이 발생하거든요. 과열로 인한 기기 파손을 막기 위해, 최소한 이름 있는 브랜드 맥세이프 충전기를 사는 게 여러모로 안심됩니다.

테크플러스 윤정환 기자 (tech-plus@naver.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