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취임 1년, '소통' 광폭 행보 돋보인 이복현…상생 금융 이끌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웨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뉴스웨이

이복현 금융감독원 원장이 지난 1월 18일 오전 서울 중구 전국은행연합회에서 열린 '시중은행장 간담회'에서 참석자와 인사하고 있다.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뉴스웨이 한재희 기자]

"시장 교란 행위에 대해서는 엄격한 잣대를 적용하겠다. 모두 의견을 주고 받음에 있어서 주저함을 내려놓아 달라. 금융시장의 선진화와 안정 도모에 우선을 두겠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의 취임 일성이다.

최초의 검사 출신 금감원장으로 임명 후부터 관심의 대상이 된 이 원장은 오는 7일로 취임 1년을 맞는다. '검사 출신' '최연소 금감원장' 등 많은 별명을 안고 보낸 임기 첫해에 대한 평가는 대체로 긍정적이다.

이 원장은 업계와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금융관련 직접적인 경험이 없어 '업무 적합성'이 떨어진다는 우려를 불식시키는 한편 가계부채 연착륙과 금융사의 해외 진출, 금융사 지배구조 개선 등 금융시장 선진화에 힘썼다. 다만 거침없는 발언과 광폭 행보로 인한 '월권' 지적에 시달리기도 했다.

이 원장은 거듭되는 총선 출마설을 두고 "아직 할 일이 남았다"며 에둘러 부인하면서 남은 임기 동안 금융 범죄 근절과 금감원 내부 시스템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숨가팠던 1년…현장 소통으로 상생 금융 이끌고 K-금융세일즈까지 이 원장은 검사 특유의 빠른 판단력과 실행력을 보여줬다. 이는 현장 소통에서 드러나는데 지난 1년간 개최한 간담회만 총 78건이다.

금융권 간담회가 56회, 금융위원장과의 회동 등 유관기관 간담회가 9회, 언론 간담회가 7회, 사회공헌과 관련된 간담회가 6회다.

지난해 6월 취임 직후 은행장과의 간담회를 개최한 후 금융권 전 업권의 최고경영책임자(CEO)들을 만나 업권 현황과 관련된 이야기를 들었다. 금융업계를 빠르게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업계에서는 애로 사항을 전달하고 이 원장은 실제로 문제 해결책을 내놓기도 했다.

일례로 금감원은 금융사의 대주주 변경·신사업 인허가 심사를 완화하는 방안과 신사업 인허가 심사 기한 등을 단축하는 관행 개선에 나섰다.

올해에는 상생 금융 성과를 이끌어냈다. 지난 2월 하나은행을 시작으로 국민·신한·우리은행 등 4대 시중은행과 BNK부산은행, DGB 대구은행 등 지방은행을 방문했는데, 이들 은행은 이 원장 방문에 맞춰 상생 금융지원 보따리를 풀어냈다. 그 결과 금감원은 6개 은행 기준으로 연간 차주 170만명이 수혜를 보고, 약 3300억원 수준의 이자 감면 효과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K-금융 세일즈에 직접 나서며 이례적이라는 평가도 받았다. 지난 5월 이 원장은 KB금융을 비롯한 금융회사와 함께 싱가포르에 방문해 IR행사를 가졌다. 금융감독원장이 합동 IR에 함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태국과 인도네시아 등을 차례로 방문해 우리나라 금융의 건전성을 적극 알렸다.

이 원장은 1일 취임 1년 기념 기자간담회서 "금융회사 CEO분들을 통해서 한국 시장에 대해서 (사실 우리는 걱정이 많지만) 되게 좋게 본 해외 투자들이 많지만 (한국은)규제 리스크가 너무 큰 나라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이 문제라는 이야길 들었다"면서 "그 이후부터 기회가 있을 때마다 한국의 감독 정책의 방향이 어떻게 되고 기재부까지 포함한 당국의 정책 방향이 어떻게 되는지를 설명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인도네시아 방문을 통해 감독청과의 직접적인 교류에 물꼬를 텄다고 설명했다. 인도네시아 감독청에 금감원 직원을 파견하고 금감원에도 감독청 직원을 받기로 했다. 이 원장은 "이들이 소통의 허브가 될 것"이라면서 "당장의 성과는 아니겠지만 롱텀으로 한국에 호감을 줄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빠른 현안 대응 강점…내부선 금감원 위상 제고 호평

이 원장은 그간 1년간 빠른 판단력과 행동력을 보였다. 특정 이슈에 대한 시장과의 소통도 늘리면서 '이복현 스타일'을 만들었단 평가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이복현 금감원장은 발생한 현안에 대해 빠르게 대응하고 시장과 적극 소통하는 스타일"이라면서 "현안 대응이 빠르다는 점은 검사 출신의 특징으로 여겨진다"고 말했다.

예대금리차 관련 공시제도 추진을 비롯해 지난해 11월 채권시장을 요동치게 했던 흥국생명의 5억 달러 규모 해외 신종자본증권에 대한 조기상환권(콜옵션) 미행사 결정을 철회하도록 한 것, 부동산 PF(프로젝트 파이낸싱)과 관련한 선제적 대응과 SG증권발 증시 폭락 사태를 두고 빠르게 잘못을 인정하고 금융 범죄 단절에 칼을 빼든 점 등이다.

특히 검찰과의 공조를 강화해 빠르게 일 처리를 하는 점은 이 원장의 강점 중 하나다. 검찰이 '친정'인 만큼 어느 때보다 협조가 잘 이뤄지고 있다는 평가다.

금감원은 은 지난해 6월부터 지난 5월까지 25건의 금융 사건을 패스트 트랙으로 검찰에 이첩했다. 지난 2021년 6월~지난해 5월 사이 5건 미만의 사건이 넘겨진 것과 비교하면 급격히 늘어난 수치다.

패스트 트랙은 금융위원회나 금감원이 불공정 거래 사건을 조사하다가 사안이 중대하거나 긴급하게 처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면 금융위 산하 증권선물위원회 심의 및 의결 절차를 생략하고 곧바로 검찰에 이첩하는 절차다.

에디슨EV(현 스마트솔루션즈)의 쌍용차 '먹튀' 사건과 2차 전지 대장주 에코프로 전·현직 임직원의 미공개 정보 이용 주식거래 혐의 사건, SM엔터테인먼트 주식 공개매수 과정에서 벌어진 카카오의 SM 시세조종 혐의 사건 등은 금감원과 검찰의 발 빠른 공조로 조사가 이뤄졌다

조직 내에선 호평이 잇따르고 있다. 금감원 한 관계자는 "시장과의 소통을 늘리는 것과 동시에 내부 직원과의 소통도 챙기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대외적으로는 과거와 비교해 금감원 위상이 높아졌다는데 공감하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광폭 행보에 따른 '관치 금융'‧'월권 논란'도

다만 거침없는 발언으로 관치 금융 논란도 잇따랐다. 지난해 말 금융지주회사 CEO 교체 과정에서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의 용퇴를 "용감한 행동"으로 평가하거나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사태를 압박하는 듯한 발언을 통해 '관치 금융'이 되살아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을 받았다.

여기에 금융위원장보다 더 광폭 행보를 보이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반복됐다. 이에 대해 이 원장은 "매주 있는 소회의, 소위 금융 F4 회의라고 하는 기관장 회의에서 단순히 시장안정화 뿐 아니라 다른 내용을 논의한다"면서 "시장엔 공개되지 않지만 향후 몇 주, 1~2개월 안에 취할 액션에 대해 논의하는데 이것들에 대한 스탠스라던가, 발언을 누가 하면 좋을지도 내부에서 조율을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다만 정책을 주로 하고 긴 호흡으로 권위를 갖고 움직여 줘야 하는 위원장의 역할과 스타일이 있고, 좀 더 발빠르게 움직여야 하는 금감원 업무 스타일에 더해서 제가 나이가 젊으니 심부름을 많이 하는 역할이 있다"며 "(금융위원장급 강력한 발언과 같은)오해가 없었으면 한다. 부정적인 부분이 있다면 잘 자중하도록 하겠다"고 부연했다.

한재희 기자 han324@

저작권자(c)뉴스웨이(www.newsway.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